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식인미나니 Jan 18. 2020

만약 대왕고래가 사람을 삼키면
어떻게 될까?

흰수염고래, 향유고래 등등...

거대하지만 눈에 잘 띄지 않는, 신비로우면서도 만나기엔 두려운 해양 생명체가 있습니다. 바로 고래입니다. 거대하고 웅장하면서 신비로운 느낌 때문인지 고래는 광고에도 자주 등장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래는 흰 수염 고래, 향유고래, 귀신고래, 혹등고래를 말합니다. 이름처럼 흰 수염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크고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수염이 있는 고래들은 바닷물을 대량으로 빨아들이면서 새우나 게, 오징어 등을 수염으로 걸러 먹습니다. 참고래, 밍크고래, 흰 수염 고래(대왕 고래), 귀신고래, 혹등고래 등이 있죠.


반면에 수염 대신 이빨이 있는 고래가 있는데 이 고래들은 상어처럼 먹이들을 씹어 먹습니다. 수염이 있는 고래보다 덩치가 작은 돌고래, 범고래, 향유고래 등이 이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래들은 바다 생물들을 먹이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심해나 대양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사람들이 먹이인 줄 알고 고래들이 다가오거나 흰 수염 고래처럼 거대한 고래가 바닷물을 빨아들일 때 스쿠버 다이버가 빨려 들어가기도 합니다. 물론 고래는 사람이 이물질이라 생각하고 다시 내뱉죠.


실제로 고래가 실수로 사람을 먹을 뻔한 적이 있습니다. 물고기가 많은 곳에 스쿠버 다이버가 구경을 하고 있었는데 고래가 이 물고기들을 먹으려고 입을 크게 벌리고 바닷물을 강하게 빨아들이면서 다가와 스쿠버 다이버는 피하지 못하고 빨려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고래는 재채기를 하듯이 사람을 뱉어 냈습니다. 그리고 수염이 있는 고래가 실수로 바다표범을 먹을 뻔했는데 물속에서 입을 크게 벌려 바다표범이 빠져나올 수 있게 했다고 합니다.


만약에 거대한 고래가 바닷물을 빨아들일 때 사람도 고래 입속으로 빨려 들어가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고래를 두 종류로 나누어 생각해 봅시다. 


1. 수염이 있는 고래. 

2. 이빨이 있는 고래.


우선 수염이 있는 고래인 흰 수염 고래는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몸길이는 33m에 이르는데 10층 아파트보다 더 길죠. 이 덩치에 맞게 입도 어마어마하게 큰데 신기한 것은 목구멍이 엄청 작습니다. 직경이 겨우 몇 cm 정도입니다. 목구멍에 탁하고 걸릴 겁니다. 하지만 안심하기엔 이릅니다.고래가 마음먹고 대량으로 물고기를 먹을 때는 목구멍도 더 커지거든요. 이렇게 목구멍이 넓어졌을 때 사람이 빨려 들어간다면 고래 목구멍으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물컹물컹한 고래 목구멍을 지나면 어두컴컴한 위장으로 떨어지게 되는데 만약 고래가 스스로 빛을 내는 오징어를 먹었다면 아름다운 빛의 향연을 느낄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이미 고래가 먹고 소화한 먹이에서 나온 메탄 가스와 조금씩 흘러나오는 위산 때문에 금방 의식을 잃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운 좋게 다시 목구멍으로 갈 수 있다면 고래가 이물질이라 생각하고 뱉어낼 수도 있습니다.


자 이번엔 이빨이 있는 고래인 향유고래를 봅시다. 향유고래도 덩치가 엄청나게 큽니다. 이빨도 20cm 길이로 식칼과 같이 상당히 커서 대왕 오징어랑 맞짱을 떠도 이기는 해양 생물입니다. 하지만 과거에 인류가 등불을 사용하던 시절, 등불 용 기름을 얻기 위해 향유고래를 잡았는데 이 때문에 향유고래의 유일한 천적은 인간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 향유고래 입속으로 사람이 들어간다면 씹히지 않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씹히는 순간 끝이거든요. 씹히지 않고 삼켜졌다 해도 앞서 말한 흰 수염 고래의 상황과 다를 것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일단 우리가 스쿠버 다이빙 장비와 슈트를 입고 있다면 고래 입장에서 이상한 맛이 날 것입니다. 스쿠버 다이버의 옷은 여러 물질로 만들어짐 인공 고무거든요. 그리고 산소가 들어 있는 산소통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새우나 오징어보다 딱딱하고 이상한 맛이 나기 때문에 바로 뱉어 낼 것입니다. 거기다 고래가 스쿠버 다이버를 삼켰을 때는 위산으로도 슈트나 산소통을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고래에게도 치명적이게 됩니다.






참고자료

1.’당신이 몰랐던 고래의 종류와 특징’, ‘울산누리’

2.’ [강현우의 월드사이언스] 수염 덕분에 지구 최대 동물이 된 대왕고래’, ‘한국경제 IT/과학’

3.’ 수염고래, 개폐식 거름망으로 작은 먹이 걸러 먹어’, ‘연합뉴스’

4.’ What would happen if you were swallowed by a whale?’, ‘Naked scientists’

작가의 이전글 과연 백두산이 터지면 인류가 끝장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