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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보스 Sep 27. 2022

엔데믹 시대, 어떤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벌써 6월... 2022년 상반기의 마무리를 하고 하반기 마케팅 전략을 세울 시기가 되었어요. 보스님은 하반기에 어떤 마케팅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상반기 중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엔데믹으로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이 전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듯해요. 이렇게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광고 대행사 및 일반 기업의 마케팅 실무를 맡고 계신 마케터 분들에게 2022년 하반기 마케팅은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지 물어보았어요!


마케터라면 궁금할 만한 내용을 뽑아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는 큐-것이 알고 싶다! 그럼 결과 살펴볼게요.





218명의 보스님이 의견을 남겨주셨어요!


이번 설문에 참여해주신 분 중에서 인하우스 마케터가 52.7%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광고 대행사 마케터 27.5%, 사업자 및 프리랜서 18.3% 순이었어요. 10명 중 8명의 보스님이 기업의 마케팅 부서에 소속된 마케터였네요.


소속된 기업이나 맡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업종은 이커머스/오픈마켓이 29.4%로 가장 많았고, 교육/서비스가 15.1%, IT/정보통신이 10.6%로 뒤를 이었어요.




➊ 2022년 상반기, 광고 성과 또는 매출 어떠셨나요?



점점 광고 시장이 나아지고 있다는 것이 드러나는 대목이었어요. 지난해와 비슷했거나 상승했다는 응답이 72.5%를 차지했어요. 반면 27.5%는 전년 대비 하락했다고 답변해주셨어요. 코로나19로 어려웠던 2020년에 매출 하락(73%) 및 광고 성과 부진(58%)했다고 답해주셨던 것에 비해 긍정적인 답을 해주신 비율이 더 높아졌어요.


전년 대비 광고 성과·매출이 하락보다 상승이 더 많았던 업종은 다음과 같았어요!
- IT/정보통신, 제약/병의원, 교육/서비스, 음식점(식음료), 코스메틱(화장품), 부동산/임대업



➋ 거리두기 해제가 미친 영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후 소상공인의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뉴스를 자주 보았는데요. 그렇다면 광고 업계에서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광고 성과나 매출이 상승했다고 답해주신 분이 29.8%였어요. 다만, 하락했다고 답해주신 분도 24.8%로 적지 않았어요. 비슷하거나 영향이 없었다는 응답은 45.4%였는데요. 응답해주신 분들의 절반 가까이는 큰 영향이 없었던 듯해요.



코로나19가 언제까지 업계에 영향을 미칠까도 같이 여쭤보았는데요. 54.1%는 이미 영향이 없거나 2~3개월 이내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어요. 응답해주신 분의 절반 이상은 긍정적으로 예상하시는 것 같아요. 28.4%는 이번 연말까지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답해주셨고, 12.8%는 내년에도 영향이 있을 것 같다고 답해주셨어요. 10명 중 9명은 올해 안에는 코로나19의 영향이 없어질 것이라고 기대하시는 것으로 보여요!



➌ 2022년 하반기, 광고 예산 계획은?



설문에 참여해주신 분의 72.0%가 하반기에는 광고 예산 규모를 확대하거나 현재 규모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해요. 2020년에는 광고 예산을 줄이거나 현 상태를 유지하겠다는 응답이 43%였던 것에 비해 광고 예산을 증대하려고 계획하신 분이 많아진 것으로 보여요.



➍ 하반기에 주력할 매체와 KPI는?



그래도 아직까지는 SNS 광고가 대세 아닐까? 라고 예상했는데 역시나! 이번 설문에서도 하반기에 주력하고자 하는 매체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SNS를 선택하신 분이 28.8%로 가장 많았어요.


2위에 등극한 검색광고도 25.2%로 비슷한 비율이었는데요. 대부분 하반기에 주력할 광고 매체로 SNS와 검색광고를 선택하셨어요. 이어서 디스플레이 광고(15.1%), PPL, 인플루언서 등 간접 광고(10.6%), 라이브 방송/커머스(6.6%) 순이었어요.



마지막으로 하반기에 집중할 KPI 지표에 대해 여쭈어봤는데요. 신규 고객 및 유입 증가(33.2%)가 가장 많았고, 매출 및 전환 수 증가(28.1%), 브랜드 인지도 증가(21%)가 뒤를 이었어요.





이번 큐-것이 알고 싶다도 보스님께 도움이 되셨을까요?


어쩌면 예상했던 결과일 수도 있는데요. 그저 머리로 예상하는 것과 실제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얻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지요.


만약 하반기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계획이 없으셨다면 설문 결과를 참고하면 좋을 듯하고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지 동향을 살펴본 후, 우리 업체와 비교하고 보완하기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해요!


앞으로도 많은 마케터분들의 간지러웠던 부분을 속 시원하게 긁어주는 알찬 설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하반기에는 더욱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큐레터가 응원할게요~! ♥




발행일 : 22. 06.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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