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큐레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보스 Jun 28. 2022

191명이 이런 이유로 대행사를 이용한대요

많은 기업들은 상품을 판매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고, 상품을 소싱하기에도 바쁠 거예요. 그래서 광고대행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의 설문조사는 '우리 말고, 다른 업체들은 대행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까? 이용한다면 주로 어떤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까?'라는 궁금증에서 시작해보았어요.


총 228명의 아이보스 회원분들이 참여해주셨어요. 답변해주신 분 중에서 84%인 191명이 대행사를 이용한다고 응답해주셨고, 이분들의 답변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어요.






어떤 분야에서 대행사가 필요한가요?


어떤 분야의 광고대행사를 이용하시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19.2%가 ‘검색광고’라고 답해주셨어요. 네이버 키워드광고와 같은 분야는 세팅하는데 공수가 많이 필요하고, 꼼꼼하게 수많은 키워드를 배치해야해요. 세부키워드를 발굴하는 것도 필요하고요. 그래서인지 가장 많은 분들이 선택해주셨어요.


이어서 근소한 차이로 바이럴 마케팅(15.3%), SNS 마케팅(13.2%), 종합광고대행(12.7%) 서비스가 뒤를 이었어요. 이렇게 4가지 분야의 대행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응답해주신 분들은 전체의 60%를 차지했는데요. 대행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어떤 목적을 위해서 이용하고 있을까요?


어떤 분야에서 대행을 맡기고 계세요? (중복 선택 / 전체 응답 수 386)




왜 대행사를 이용할까요?


역시 해당 광고 영역에  투입되는 업무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용하시는 분들이 42%로 가장 많았어요. 대행사를 통해 진행하면 금방 끝날 수 있는 일,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러 명이 끝낼 수 있는 일들은 대행사에 맡겨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겠죠!


이어서 대행사가 더 전문적으로 진행해서(29%), 담당할 인력이 없어서(19%), 진행 경험이 없는 영역이라서(6%), 비용 절감을 위해(5%) 순으로 뒤를 이었어요. 


광고대행사를 이용하시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전체 응답 수 191)

분야별로 대행사를 이용하는 이유가 다를까? 궁금해서 검색광고, 바이럴 마케팅, SNS 마케팅, 종합광고대행 네 가지에 대해서 이용 목적을 따로 집계해보았는데요. 검색광고, 바이럴 마케팅, SNS 마케팅은 '해당 영역에 대한 시간 절감을 위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종합광고대행에서는 '대행사가 더 전문적으로 진행해서'라는 이유가 많았어요. 혹시나? 하고 집계해봤는데 역시나... 하는 내용이었네요. ╯︿╰




매달 대행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는?


대행 수수료로 매달 얼마나 지출하세요? (전체 응답 수 191)

대행사를 이용하면 광고비 외에 마크업 비용, 제작 비용 등을 포함한 광고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는데요. 응답하신 분들 중 월 대행 수수료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하신 항목은 100만 원 ~ 500만 원 구간이었어요. 응답자의 34%에 해당하는 65명이 선택해주셨네요.


다음으로는 아주 근소한 차이로 100만 원 미만 구간에서 수수료를 지출하셨다는 분이 51명(26.7%)이었고, 500만 원 ~ 1,000만 원 구간을 선택하신 분이 18.3%로 뒤를 이었어요. 많은 분들이 한 달에 1,000만 원 미만 정도까지 수수료로 지출하시는 것으로 보여요.




대행사 이용 시 아쉬운 점은?


마지막으로 대행사를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에 대해 여쭈어봤는데요. 많은 분들이 단점이라고 꼽아주셨던 것들을 크게 7가지로 나누어 정리해보았어요!



1. 커뮤니케이션이 힘들어요 (총 56개)

- 필요할 때 즉각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워요.
- 직접 대면해서 일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시 불편하고, 서로의 생각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면 오해가 생겨 진행하는 일에 차질이 생기는 것 같아요.
- 내부 인력만큼의 소통은 어려워요.


2. 기대했던 것보다 퀄리티가 낮고 시간을 많이 소모해요 (27개)

- 대행사와 합이 잘 맞지 않으면 커뮤니케이션을 여러 차례 진행해야 해서 시간이 많이 소요돼요.
- 전략 관련 미팅 또는 피드백 미팅, 그리고 보고서 등 불필요한 시간 소모가 많아요.
- 매출 전환율과 ROAS가 기대했던 것보다 안 나와요. 팔로워도 기대보다 더디게 성장 중이에요.


3. 비용 부담이 커요 (15개)

- 원하는 대로 작업을 맞추면 비용이 너무 올라가요.
- 대행사를 이용하니 비용적인 부담이 더 가중돼요.
- 비용이 매해 늘어나요….


4. 일처리가 느리고 수동적이에요 (15개)

- 공식 대행사 같은 경우, 집행 광고비가 적으면 요청한 부분만 처리하고 능동적인 마케팅은 기대하기 어려워요.
- 요청한 부분에 대해서만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이마저도 느려서 아쉬워요.
- 대행사가 여러 브랜드와 업체를 담당하고 있어서인지 다양한 소재를 시도하지도 않고 요청하는 것 이상의 소재 변경을 하지 않더라고요.


5. 자사에 대한 전문성과 이해도가 부족해요 (13개)

- 브랜드 T&D를 정확하게 맞추지 못하더라고요.
- 자사 인력이 아니다보니 브랜드와 키워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느꼈어요.
- 진행 초기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서 세부적인 부분의 전문성이 부족해요.


6. 관리가 소홀해요 (10개)

- 아무래도 대행사에서 여러 업체의 의뢰를 받다 보니 바쁜 건 알지만, 관리가 잘 안 될 때도 있고 가끔 대행사에서 갑인 것처럼 행동할 때도 있어요.
- 계약 초반에는 노력과 열정이 보였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멈춰있어요….


7. 담당자에 따라 변동이 심해요 (9개)

- 가끔 저보다 모르는 담당자를 만나면, 오히려 가르쳐주고 있는 저를 마주해요… 요청사항에 대해 잘 못 알아듣는 경우도 있어서 자세히 설명하다가 그냥 제가 하는 게 나을 때도 있고요.
- 브랜드에 대한 충분한 학습 및 의지가 결여된 담당자가 배정되면 효과가 미비해요.


추가적으로 이런 의견도 있었어요!

중간 진행과정과 인사이트를 알 수 없어요 (7개)

실시간으로 빠른 대처가 어려워요 (4개)

자사와 맞는 대행사를 찾는 것이 힘들어요 (3개)

대행사에서 업무 처리를 일방적으로 해요 (2개)




설문을 진행해보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대행사와 함께 협업을 하고 있었어요. 우리의 업무 시간은 짧고 소중하니까 빠르게 마케팅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시는 보스님이 많이 계시다는 이야기겠죠?!


만약 대행사 이용을 생각 중이셨다면 다른 분들이 어떤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설문이 되었을 듯하고요. 대행사에 재직 중이신 분이라면 '이런 니즈가 있었구나', '이런 부분은 개선하면 좋겠어!'라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결과였다고 생각해요!


큐-서베이에 참여해주신 228명의 보스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해요! 혹시나 큐-서베이를 통해 알고 싶은 것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그럼 다음 서베이에서 만나요~! ♥




발행일 : 22. 03. 10


마케터의 생생한 실무 이야기가 듣고 싶다면?!

큐레터 구독하기 (´▽`ʃ♥ƪ)

매거진의 이전글 광고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OSV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