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원 Jan 10. 2018

과대표 및 학생회를 소재로
​강점 표출하기

“과대표 및 학생회”를 소재로 자신만의 강점 표출하기.     


 중·고등학교 시절에 반장을 역임한 것보다 더 큰 책임감이 필요한 학교 및 학과의 직책이다. 하지만 할 사람이 없어서 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러므로 이러한 경험들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좀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평범한 경험 예문】

- 학생회 총무를 담당하며 꼼꼼함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과 과대표를 역임하며 책임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평범한 예제】

학과 대표를 통해 발휘된 리더십과 책임감.         

 대학 시절 학과 대표를 수행하며 책임감과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리더로서 학과 행사를 준비하며 효율적인 업무 분담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학우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일이 만나 참가를 권유하는 열정을 보여 주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중략) 이를 통해 행사에 많은 학우가 참여할 수 있었고, 성공적인 행사를 진행한 리더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 왜 평범하게 느껴질까?

 대학 생활도 엄연한 조직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조직을 운영해 나갈 일꾼이 필요하다. 조직을 올바르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람이 필요할까? 단순히 참여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조직의 변화를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학생회 활동과 과대표 경험을 작성할 때 단순히 ‘참여형’으로 적는 경우가 많다. 위의 예제에서 학과 대표 경험은 리더로서 역할을 한 경험일 뿐 왜 학과 축제 참여율을 높이려고 했는지 잘 드러나지 않는다. 결국 참여는 했지만 변화를 위해 노력한 모습이 아니다.     

  

 《강점이 표현된 경험 예문》

- 학생회 총무를 담당하며 불투명한 자금 운영을 투명하게 변형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학과 대표로서 내세운 3가지 공략을 실천함으로써 부진한 학과 행사 참여율을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강점이 표현된 예제》    

 학과 대표로 내세운 3가지 공략을 실천, 국문학과 변화의 바람을 만들다.          

 학과 대표를 역임하면서 3가지 공략을 내세웠습니다. 첫째, 행사 참여율 향상. 둘째, 1인 1캐비닛 설치. 셋째, 취업률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었습니다. 이 공략을 성취로 바꾸기 위해 먼저 행사 참여율이 떨어지는 이유를 파악하여 ‘아웃사이더에게 관심을’이라는 표어를 학생회 임원들에게 각인시켰습니다. 편입생·복학생 등 학과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더 따뜻하게 다가감으로써 같은 구성원임을 인지시켰습니다. 다음으로 평소 캐비닛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던 학우들을 위해 학생회실에 캐비닛을 추가로 설치하였습니다. 기존 운영비를 낭비하지 않고 중고로 캐비닛을 구매함으로써 제한된 예산 내에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평소 취업 소외계층이라고 불리는 인문대 학생들을 위해 취업선배 멘토를 연결하여 취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취업에 도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진하였습니다. 3가지 공략을 실천함으로써 기존과는 다른 활성화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었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리더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 조언 한 마디 ★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 속에서 변화를 만들어 내라.’는 것이다. 결국 기업은 변화를 만들어 내고 새로운 활력을 줄 수 있는 인재를 원한다. 참여형 인재가 아니라 변화형 인재라는 점을 강조하라. 자신이 조직을 어떻게 변화 시켰는지를 중심으로 작성하라. 학과 대표로서 학과를 변화시킨 경험은 그래서 특별하다.      


☎ 멘토님, 학생회 총무로 일한 경험은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 총무로 작성하는 경우 대체적으로 꼼꼼함으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꼼꼼함을 보여 주는 것도 총무 경험을 통해 강조 할 수 있겠지만, 더 좋은 방향은 시스템의 변화와 개선이다. 활동에 의미를 두지 말고 자신이 맡은 역할을 통해서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 냈는지를 다시 한 번 기억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해외 봉사 활동을 소재로 강점 표출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