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원 Jan 11. 2018

고시 준비를 소재로 강점 표출하기

  안정적인 직업을 위해 대학 학점을 포기하면서까지 준비했지만, 다시 취업을 준비하게 만드는 시험.    

  

【평범한 경험 예문】

- 3년간의 사법고시를 통해 끈기를 길렀습니다. 

임용 고시에 실패한 것은 저에게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는 기억입니다. (실패 경험 작성)

   

【평범한 예제】

                3년간의 준비에도 사법고시 실패, 실패 속에서도 배우다.         

 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사법고시를 준비해 왔습니다. 졸업 전부터 긴 공백기를 가지며 사법고시라는 높은 벽에 부딪혀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신림동 고시원에 터를 잡고 하루 12시간 이상 시험에 매달렸습니다. 친구들과도 전화 연락을 하지 않고 홀로 외로움과 싸워 가며 공부를 하다 보니 ‘내가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일까?’ 하는 고민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한 번 해 보자는 생각으로 끈기를 가지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렇게 3번을 도전했지만 결국 최종 시험에 낙방하면서 사법고시를 접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패를 통해서 끈기라는 것을 기를 수 있었고, 실패했지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왜 평범하게 느껴질까?

 3년간 사법고시를 준비하면서 겪은 어려움을 ‘끈기’라는 역량에 연결시킨 내용이다. 동정표를 원하는 자기소개서라면 잘 쓴 자기소개서라 할 수 있지만, 자신의 역량을 드러내는 자기소개서로서는 적절치 않다. 물론 위의 예제처럼 실패의 경험으로 작성하고 끈기를 강조할 수 있겠지만 고시 경험을 작성하라고 하면 대부분 위의 예제처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고시 준비 경험을 약점이라 생각하지 말고 강점으로 바꿀 수 있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강점이 표현된 경험 예문》

- 사법고시 준비를 통해 직무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보험 분야)

임용고시 실패는 교육 분야에 대한 새로운 활로를 찾은 경험이었습니다. (교육 분야)   

 

《강점이 표현된 예제》    

          3년간 준비한 사법고시 실패라는 인생의 쓴맛을 단맛으로 바꾼 2가지 역량.         

 3년간 사법고시를 준비하였습니다. 높은 목표가 있었지만 결국 탈락이라는 인생의 쓴맛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3년이라는 시간이 그냥 흘러간 시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보험 심사 업무를 진행할 때 필요한 약관에 대한 이해도가 빠를 것입니다. 그동안 민법, 형법, 상법 등의 책만 수십 번 읽었습니다. 이는 법적인 이해가 필요한 보험 업무에서 강점이 될 배경적 지식이 될 것입니다. 

 둘째, 시험 준비 과정 속에서 판례들을 공부하며 토론과 스피치 훈련도 겸하였습니다. 이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설명, 그리고 설득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 조언 한 마디 ★

 사법고시의 경우 오랜 준비 기간이 필요하고 공부의 양도 만만치 않다. 그만큼 법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공부하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사법고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법적인 이해도를 높였다는 강조를 통해 지원하는 직무(보험 심사의 예)에서 자신의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오랜 시간 사법고시를 준비하면서 판례에 따른 토론과 스피치 훈련을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강점을 작성했다. 사법고시의 실패 과정에 따른 어려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쌓은 역량을 보여줌으로써 고시 준비를 흔하지 않게 작성한 예제이다.   

  

 ☎ 멘토님, 임용고시를 준비했다가 인사 직무나 영업 관리 쪽으로 지원한 건,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 임용고시를 준비하면서 배운 교육학적 요소를 활용할 수 있다. 인사팀 내에서도 인사 교육 직무에 지원할 때 교육학적 역량과 지식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영업 관리는 연결고리가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보험 쪽 영업 관리에서는 교육학 전공자들을 우대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학적 요소는 보험에 관한 교육을 실시할 때 필요한 역량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소서에 교육 설계 능력을 강조해 보는 것도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 경험을 소재로 강점 표출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