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⑥ “한인학생회”를 소재로 자신만의 강점 표출하기.

by 김용원

【평범한 문장】

유학 시절 한인학생회 활동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한인학생회에서 활동하며 한국 문화를 알리고, 한국 학생들과 교류하는 장을 만들었습니다.

《강점이 표현된 문장》

- 한인학생회에서 활동할 당시 막걸리 프로모션을 운영하여 중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였습니다.

4년 동안 매년 다국적 학생회와 함께하는 활동을 기획하여 한인학생회 활동의 폭을 넓혔습니다.

【평범한 예제】

한인학생회 임원,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을 운영.

유학 시절 한인학생회 임원으로 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인학생회 임원으로 활동하며 원활한 유학 생활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미국 내 한인 행사 지원부터 시작하여 한국 문화 교류 행사, 한국 음악 수업 봉사 활동, 한국어 교육 봉사 활동 등을 했습니다. 매 기수별로 신입 학생들을 모집하여 기수제로 활동하면서도 꾸준히 올드 멤버와 뉴 멤버가 함께 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기존의 친목 모임을 넘어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 왜 평범하게 느껴질까?

유학생들이 한인학생회 경험을 통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소재가 ‘한국 알리기’이다. 한국어 교육, 한국음식문화 축제 진행 등 다양하게 한국을 알리고자 노력했던 점은 가슴 뿌듯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한인학생회 활동이 곧 한국 알리기라는 공식이 되지 않도록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강점이 표현된 예제》

기존에 없던 막걸리 프로모션, 100병의 막걸리를 판매하다.

대학 시절 4년 동안 한인학생회에서 활동하며 다국적 학생회와 함께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한국을 대표하여 20명의 학생회 팀원들과 함께 문화 교류 행사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한국 막걸리 홍보와 판매를 진행하는 일을 담당하였는데, 판매 첫날에는 판매량이 저조했습니다. 중국에서 막걸리는 맛있다는 평보다는 비싸다는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막상 판매까지 이루어지지 않는 점이 문제였습니다.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두 가지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첫째, 낮은 도수의 중국술과 한국 막걸리의 블라인드 맛보기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손님들이 맛을 보고 평가판에 스티커를 붙이는 맛 평가를 진행하여 중국인의 입맛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다른 음료수와 함께 섞어 퓨전 막걸리를 만들어 홍보했습니다. 단순히 제품의 장점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고객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 주고 알림으로써 준비한 막걸리 100병을 다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특징을 파악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 조언 한 마디 ★

한인학생회 활동 중, 막걸리 프로모션이라는 경험을 구체화 하여,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강조했다. 해외사업이나 해외마케팅 직무는 현지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다. 만약에 이러한 직무로 지원하고자 한다면 현지 사정에 밝은 사람임을 강조하는 것도 좋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⑤ “워킹 홀리데이”를 소재로 자신만의 강점 표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