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디오스 Jan 15. 2024

역프롬프팅으로 만든 AI 이미지

(본질은 창의력)



위 이미지는 제가 프롬프트를 온전히 생각해내서 생성한 이미지가 아닙니다.

재가 참여해서 많이 배운 오픈채팅방(AI로 그림그리기)에 올라온 한 회원분의 이미지를 참고해서 만든 겁니다. 여기서 참고란, 역프롬프팅 후 색깔과 단어 몇 개만 수정해싿는 뜻입니다.


>> 프롬프트란?

AI 이미지 생성은 Text to Image 방식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텍스트로 입력하면 AI가 이미지를 생성해 줍니다. 그때 입력하는 텍스트를 프롬프트라고 합니다.



>>역프롬프팅이란?

이미지를 AI에 업로드해서 자세히 묘사해 달라고 요청하는 겁니다. 역프롬프트 한다 또는 역프롬프팅이라고 합니다. 즉, 생성하고 싶은 이미지가 있다면 직접 묘사해도 되지만, 저처럼 초보인경우는 역프롬프팅도 많이 합니다.



위 이미지 프롬프트


밤, 깨끗하고 평온한 분위기를 지닌  부드러운 빛나는 작은 빛이 이미지의 왼쪽 상단에 흐릿하게 걸쳐 있다. 그 아래로는 한 그루의 나무와 작은 연인이 있다. 나무는 섬세하게 그려져 있으며, 연보라색깔 잎들이 바람에 날리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인물은 나무를 바라보고 있는 듯한 자세로 서 있습니다. 전체적인 색감은 부드러운 연보라색과 화이트 톤으로, 마치 꿈속을 걷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며, 고요하고 평화로운 느낌을 줍니다. 텍스트나 문자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빙에서 역프롬프팅 한 겁니다)



그럼 이쯤에서 여러분이 궁금해하실 원작(제가 역프롬프팅한 원작 이미지)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모작은 원작을 넘어설 수 없다는 걸 느끼실겁니다.


아래 SNS에 가시면  이 분의  AI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n_ah_ai




아래는 색상바꿔서 생성해본 이미지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alcohol ink with brass metal outline (알코올 잉크, 황동 금속 윤곽) 스타일을 추가한 이미지들입니다.


이 스타일은 다른 회원분이 알려주신 건데 적용해봤습니다.







저는 이미지들은 제 이미지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없습니다. 제가 AI로 생성하긴 했지만 회원분이 작성한 프롬프트, 즉 아이디어를 베낀 것뿐이니까요.


AI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이나 소유권에 대해서 말들이 많은데 저는 본업도 아니고 전문가도 아니어서 아는 바가 거의 없고 별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지도 않지만, 이렇게 역프롬프팅 한 이미지를 제 이미지라고 말할 순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만 쓰면 AI가 뚝딱 만들어주긴 하지만, 뚝딱 쓰기가 쉽지 않죠.


이 방 회원들도 한 목소리로 얘기합니다.

결국 창의력 싸움이라고요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본질은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