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지에이웍스 Jul 30. 2024

카드결제 데이터, 시장 분석을 위한 필수 지표

모든 데이터 분석의 종착지인 결제 데이터 왜, 어떻게 활용해야할까요?

목차        


1. 왜 카드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야 할까요?

2. 카드 결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3. 결제 데이터 활용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4. 경쟁사 카드 결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1. 왜 카드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야 할까요?



객관적인 구매 행동 지표


카드 결제 데이터는 가장 객관적으로 고객의 실제 구매 행동을 엿볼 수 있는 있는 지표입니다. 대부분의 소비가 카드 결제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하면 고객의 구매 패턴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사용자 수, 재방문율, 이탈률 등 다른 행동 지표와 함께 시장 상황 분석과 고객 행동 분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쟁사의 실질적인 성과 분석


경쟁사의 성과를 외부에서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경쟁사의 매출, 시장 점유율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의 시장 위치와 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된 분석 가능


카드 결제 데이터는 거래 시간, 지역, 고객 정보 등 다양한 속성을 포함합니다. 이는 곧 단순 매출 데이터를 넘어, 고객의 구매 패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합니다. 카드 결제 데이터를 고객을 세분화하여 타겟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한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2. 카드 결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시장의 전반적인 현황 파악하기

자료 화면 : 모바일인덱스 소비인덱스


업종별 결제액 규모와 추이를 분석하면 전체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 결제액 순위와 결제액 점유율을 통해 시장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어떤 기업이고, 자사는 어떤 위치에 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료 화면 : 모바일인덱스 소비인덱스


더불어, 날짜, 계절 및 주요 이벤트에 따른 결제 패턴 변화를 확인하고, 이를 성공적인 프로모션이나 신제품 출시를 위해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현황을 진단하고 성과 분석하기

자료 화면 : 모바일인덱스 소비인덱스

경쟁사의 매출 추이, 점유율, 거래액 추이를 분석하여 경쟁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별 결제 금액 추이를 통해 경쟁사의 주요 고객층을 분석하고, 자사의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경쟁사의 액션에 따른 결제 금액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업종 내 주요 플레이어의 결제액 성장률을 비교하면서, 성공적인 액션을 벤치마크 하기 위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업종 고객의 구매 패턴과 프로파일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자료 화면 : 모바일인덱스 소비인덱스

경쟁사와 자사의 결제 금액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와 자사의 고객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경쟁 기업의 고객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주요 구매 고객의 속성을 타겟으로 프로모션을 통해 자사 고객으로 유입시키는 전략을 활용하거나, 자사의 충성 고객을 대상으로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필수 지표로서 카드 결제 분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결제 데이터 활용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결제 데이터는 기업에서 직접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수집이 어렵습니다. 또한, 전체 매출 데이터나 리서치 기반 데이터는 각 기업의 상황이나 특성에 따른 자유로운 분석에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AI 기반 데이터 인텔리전스 솔루션을 활용하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4. 경쟁사 카드 결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경쟁 상황에서 승리하기 위해 결제 데이터는 필수적인 지표입니다.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모바일인덱스 소비인덱스와 같은 AI 기반 데이터 인텔리전스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에서 2024년 7월 16일에 론칭한 모바일인덱스 소비인덱스에서는 3개 대세 기업의 샘플 데이터를 통해 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대세 기업의 카드 결제 데이터 무료로 확인하기






모바일인덱스 소비인덱스 활용 사례 확인하기



모바일인덱스 소비인덱스는 출시 전부터 여러 기업의 관심을 받으며 시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카드 결제 데이터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 대세 기업의 카드 결제 데이터 무료로 확인하기







>> 전문가가 직접 찾아가는 무료 시연 신청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뷰티 업계는 올해도 성장중! 또 역대 최고 기록한 기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