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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지에이웍스 Aug 13. 2024

상반기 주요 업종 성과, 카드 결제 데이터로 살펴보기

놓쳐서는 안될 주요 업종의 성과, 소비 인덱스로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모바일인덱스 INSIGHT 입니다.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은 업종의 성장과 경쟁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하지만, 카드 결제 금액은 기업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특정 기업과 업종의 카드 결제 금액 규모를 살펴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소비 인덱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요 업종별 시장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목차


1. 항공권/택시 업종 결제액 분석

2. 여행/숙박 업종 결제액 분석

3. 배달 업종 결제액 분석

4. OTT/음악 업종 결제액 분석

5. 명품 커머스 업종 결제액 분석





1. 항공권/택시 업종 결제액 분석



여러분도 혹시 이번 여름 해외여행을 다녀오셨나요? 첫번째로 살펴볼 업종은 '항공권/택시' 입니다. '항공권/택시' 업종의 결제액은 여행/숙박 업종과 함께 결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종의 성장은 특히 '항공권' 관련 기업의 성장이 두드러졌습니다. 전년 대비 '항공권/택시' 업종의 누적 결제액과 함께, 어떤 기업을 주목해서 보면 좋을지 모바일인덱스 카드 결제 데이터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항공권/택시 업종의 누적 결제액은 2021년부터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초 높은 환율과 불황으로 인해 여행 심리가 위축될 것이라는 예상에도 상승폭이 다소 줄어들었을 뿐, 전년 대비 1월~7월 누적 카드 결제액이 8.0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꼭 주목해야할 기업 - 아시아나항공 / 이스타항공

아시아나항공


업종 내 전년 대비 누적 카드 결제액의 증가 금액이 가장 높은 기업은 아시아나항공입니다. 24년 1월~7월의 누적 결제 금액은 전년 대비 1635억원이 증가하며 증가율 15.26%p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대한항공과의 합병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다다랐다는 소식을 한번쯤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의 입장에서는 꾸준히 결제액이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나 항공을 품에 안으면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이스타항공


항공 업종의 두번째 주인공은 약 200%p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기록한 이스타항공입니다. 전년 대비 1월~7월 누적 결제액이 1,268억 증가하면서 약 3배로 성장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한 자금난으로 운행을 중단한 뒤, 지난 23년 3월 운항을 재개하면서 다시금 저가 항공권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나가고 있는 이스타항공은 1년 만에 부활했다고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2. 여행/숙박 업종 결제액 분석



다음으로 살펴볼 업종은 '여행/숙박' 업종입니다. 앞서 살펴본 '항공권/택시' 업종과 함께 꾸준히 성장 중인 업종인데요. 특히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업종의 결제액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 여행 업계의 전통의 강자인 '아고다'의 성장과 더불어, 국내 서비스 또한 일본과 동남아 등 중단거리 여행지에 집중하면서 여행/숙박 시장의 결제액 성장을 끌어주고 있었습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꼭 주목해야할 기업 - 아고다


'여행/숙박' 업종에서 주목해야할 기업은 해외 여행 수요 증가에 힘입어 결제 금액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아고다'입니다. 여행/숙박 업종에서 결제액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아고다는 이미 1위 자리에 있음에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무서운 기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아고다는 이미 결제액 최고의 자리에 위치해있지만, 24년 1월~7월의 누적 결제액의 전년 대비 증가 수준이 2,463억원으로 업종 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항공권/여행 업종의 카드 결제 데이터 더 자세히 알아보기

상반기 여행 관련 업종의 성과가 궁금하다면,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여행 관련 업종 결제 금액 리포트 <지금 여행 업계는 역대급 대호황, 역대 최고 상반기 결제 금액 기록!>을 확인하세요! 종합 여행 플랫폼, 항공권, 면세점의 연도별 상반기 카드 결제금액과 성장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배달/픽업 업종 결제액 분석



다음으로 우리 모두의 카드 내역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배달/픽업' 업종의 카드 결제 금액을 살펴보겠습니다. '배달/픽업' 업종의 결제액은 2023년에는 소폭 감소했으나, 2024년에는 다시 증가세에 들어서면서 1월~7월 업종 전체 누적 결제 금액이 전년 대비 4.51% 상승한 10조원을 기록했습니다. 높아지는 배달비로 사용자와 결제액이 모두 감소한 2023년과는 달리, 2024년에는 배달의 민족의 '배민 클럽 무료', 쿠팡이츠의 '무료 배달', 요기요의 '요기패스X 구독비 할인' 등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이어가면서 다시 결제액이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꼭 주목해야할 기업 - 쿠팡이츠


'배달/픽업' 업종에서 주목해야할 기업은 결제 금액이 1.24조원 증가하며 업종 최대 증가액을 기록한 쿠팡이츠입니다. 쿠팡이츠는 올해 1분기 잠시 카드 결제 금액 증가가 주춤했지만, 지난 3월 말부터 배달비 무료를 선언하며 결제금액이 성장세에 접어들었는데요. 반면, 요기요와 배달의 민족의 경우에는 1월~7월 누적 결제금액이 소폭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팡이츠는 2배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며 배달/픽업 업종의 누적 결제 금액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쿠팡이츠 카드 결제 데이터 더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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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OTT/음악 업종 결제액 분석



다음으로 살펴볼 업종은 2022년부터 소폭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영상/음악'(OTT 포함) 업종입니다. 이외에도, 티빙, 라프텔, 디즈니+ 등 OTT 플랫폼은 카드 결제 금액이 소폭 상승했지만, 음악 플랫폼은 플로를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결제 금액이 감소했습니다. 이는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의 영향력이 강화 되면서 발생한 결제금액 감소로 예상되는데요. 디즈니+의 <무빙>, 쿠팡플레이의 <소년시대> 등 시장을 흔들만큼 강력한 오리지널 콘텐츠가 올해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하반기 콘텐츠에서 OTT 플랫폼들이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꼭 주목해야할 기업 - 넷플릭스


영상/음악 업종의 하락세는 해당 업종 결제 금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하락세가 가장 큰 원인으로 보입니다. 24년 7월 기준 카드 결제 금액의 73.84%을 점유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1월~6월 누적 결제 금액은 전년 대비 단 1.56% 감소했지만, 워낙 차지하는 파이가 크다보니 업종 전체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5. 명품 커머스 업종 결제액 분석 


마지막으로 살펴볼 업종은 '명품' 업종입니다. 명품 업종은 2022년부터 카드 결제 금액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1월~7월 누적 결제 금액은 전년 대비 약 30%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해외 여행 등 다른 라이프스타일로 지출이 분산된 영향도 일부 존재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럼에도, 명품 커머스 시장이 모든 부분에서 위축되고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꼭 주목해야할 기업 - 구구스


명품에 대해 고객의 지갑 완전히 닫히는 듯하지만,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중고 명품 시장은 오히려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구구스', 'CHIC' 를 꼽을 수 있는데요. 쟁쟁한 기존 명품 커머스들은 모두 전년 대비 누적 카드 결제 금액이 감소한 반면, 중고 명품 거래 플랫폼인 '구구스'는 1월~7월 누적 카드 결제 금액이 135억 원으로 16% 증가하면서 명품 업종에서 우뚝 선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INSIGHT - 소비 인덱스






이상으로 '항공/택시', '여행/숙박', '배달/픽업', '영상/음악', '명품' 업종의 전년 대비 누적 카드 결제 금액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사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업종별 결제 데이터 분석은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요! 객관적인 업종별 동향을 반영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이 꼭 필요합니다. 

모바일인덱스 INSIGHT에서는 지금 회원가입하시는 모든 분들께, 대세 기업의 카드 결제 데이터를 무료로 분석하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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