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업 시장 흐름부터 구매자 특성까지 한 번에 파악하기!
안녕하세요, 모바일인덱스 INSIGHT 입니다.
오늘날과 같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적시에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은 기업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결제 데이터는 소비자의 구매 패턴,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모바일인덱스 INSIGHT의 소비 인덱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카드 결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배달업 시장의 흐름을 읽고, 구매자 특성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는 과정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1. 누적 결제 금액 추이
2. 데모그래픽 분석
3. 결제 금액 점유율 분석
4. 객단가 및 구매 빈도 분석
5. 구매 피크 시간대 분석
6. 교차 구매 분석
7. 구매자 프로파일 분석
배달 업종의 누적 결제 금액을 분석한 결과 연령대에 따라 차별화된 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 연령층에서 유일하게 20대 이하의 연령층 누적 결제 금액이 2022년부터 2024년 현재까지 점점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예시로 7월 결제 금액을 확인해보면 22년에 비해 24년에는 5.8억 원이 감소했습니다. 이는 20대들이 배달에 대한 지출을 줄이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달 업종을 성별 및 연령별 결제 금액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여성 소비자의 결제 금액 비율이 6.38% 더 높으며, 일반적으로 20대의 소비층이 많을 것이라는 예상을 벗어나 30-40대의 연령층이 주소비층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연령대가 배달 서비스를 더욱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난 6개월의 카드 결제금액 점유율 데이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배달의민족 결제 금액 점유율은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쿠팡이츠는 약 10%의 증가한 27.13%의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배달업 시장에서 무료 배달 이후 계속해서 1위인 배달의 민족 뒤를 쫓고있는 쿠팡이츠의 상승세를 보여줍니다.
다음으로는 카드 결제 데이터로 객단가와 구매 주기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배달의 민족과 쿠팡이츠의 객단가는 11만원, 구매 빈도는 4건으로 모두 유사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배달의 민족과 쿠팡이츠의 사용자들 간의 차이 없이 비슷한 금액대를 소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요기요는 객단가 7.55만 원, 구매 빈도 3건으로 두 기업에 비해 낮은 수치를 보였는데요. 이는 결제 데이터로만 살펴봤을 때에도 요기요의 고객이 경쟁사에 비해 결제하는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카드 결제 데이터로 배달 업종의 구매 패턴 특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배달 서비스는 주말에 결제 금액이 증가하고, 저녁 시간대인 18시-22시 동안의 결제가 가장 두드러집니다. 이는 배달 업종에서는 주말 혹은 피크 시간대인 18-22시에 프로모션을 할 경우, 더 큰 효과를 예상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내용에 덧붙여, 교차 구매 분석으로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보겠습니다. 쿠팡이츠와 요기요의 사용자들은 30-40% 대의 높은 비율로 배달의 민족를 함께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이프스테이지별 결제자 데이터를 통해 구매자의 프로파일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배달 업종의 결제자 비율을 비교해 보면 1인 가구 혹은 싱글의 비중이 평균 40.8%로 가장 높았으며, 청소년 자녀를 둔 가족의 결제 비중 또한 평균 30.9%로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1인 가구 및 싱글'과 '청소년 자녀를 둔 가족'이 배달 업종의 핵심 타겟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배달 업종의 시장 분석 및 결제자의 다양한 특성을 살펴보았습니다.
결제 데이터는 고객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기 위한 중요한 지표입니다.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은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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