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지에이웍스 Dec 19. 2023

2023년 대한민국이 사랑한 모바일인덱스 게임 어워즈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입니다.

압도적인 영향력의 대한민국 모바일 데이터의 표준, 모바일인덱스에서 선정한

[2023년 대한민국이 사랑한 모바일인덱스 게임 어워즈] 를 공개합니다!


한 해 동안 대한민국이 가장 사랑한 모바일게임 연말결산을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트렌드와 주요 이슈를 확인해보세요!


[모바일인덱스 게임 어워즈 시상 부문] 

- 최다 사용자 수 게임 부문

- 최고 매출 게임 부문

- 올해의 루키 부문

- 최다 사용자 수 장르 부문

- 최고 매출 장르 부문

- 장르별 사용자 수 / 매출 랭킹


1. 최다 사용자 수 부문


지난 2023년 1월부터 11월간 평균 MAU 159만 명을 기록하며 최다 사용자 수 부문 1위에 등극한 게임은 바로 'ROBLOX입니다!

2위인 Pokemon GO의 109만 명과는 무려 50만 명 차이를 보이며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는데요.

로블록스 하나로 캐주얼, FPS, 슈팅, 롤플레잉 등 장르게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연간 평균 최다 사용자 수 게임의 비결인 것 같습니다.


이어서 3위 전략적 팀 전투 101만 명, 4위 브롤스타즈 96만 명, 5위 피망뉴맞고 94만 명,

6위 무한의계단 89만 명, 7위 로얄매치 86만 명, 8위 탕탕특공대 85만 명, 9위 FC모바일 82만 명,

10위 FC온라인M 70만 명 순 으로 연간 평균 최다 사용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상위권 게임의 장르를 보니 샌드박스/P2E, 수집형RPG, 전쟁/전투, 하이퍼캐주얼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상위권을 차지했네요. 



2. 최고 매출 부문

지난 23년 1월~11월까지 누적 매출 4355억원을 기록하며 최고 매출 부문 1위에 등극한 게임은 바로 '리니지M' 입니다!

'리니지라이크'라는 장르를 만든 장본인인 리니지는 지나친 과금요소로 인해 비판도 많지만

수많은 MMORPG가 나올때마다 리니지가 언급되는 것 만으로도 리니지M이 왕좌에 위치한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뻔하지만 과연 내년에는 리니지M을 꺾을 게임이 나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어서 2위 오딘 2433억, 3위 나이트크로우 2055억, 4위 리니지W 1953억, 5위 FC온라인 M 1692억,

6위 리니지2M 1510억, 7위 아키에이지워 1221억, 8위 FC모바일 1159억, 9위 원신 1066억,

10위 데블M 907억 순으로 연간 누적 최고 매출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상위권 게임의 장르는 주로 리니지라이크, 이외에 축구, CPRG 장르가 상위권을 차지했네요. 역시 매출은 리니지라이크 인 것 같습니다.



3. 올해의 루키 부문

2023년 대한민국이 사랑한 모바일인덱스 게임어워즈, 올해의 루키 부문을 살펴보겠습니다.

아키에이지워, 프라시아전기, 픽셀히어로, 세븐나이츠키우기는 최다 사용자, 최고 매출로 무려 2관왕을 달성했습니다. 


2023년 전체 루키 중 최다 사용자 게임은 5월에 출시한 붕괴:스타레일이 79만 명으로 연간 신작 1위, 

나이트크로우가 418억으로 최고 매출 1위를 달성했습니다.

이외에도 최다 사용자 부문에서는 카트라이더:드리프트, 하이큐, 미니게임천국, 개판오분전, 

리버스 : 1999, 수박게임 : 몽키랜드가 수상,

최고 매출 부문에서는 에버소울, 헤븐번즈레드, 제노니아, 아레스, 트릭컬 리바이브, 뮤 모나크가 수상했습니다.



4. 최다 사용자 수/ 최고 매출 장르 부문

지난 한 해 게임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최다 사용자 수/ 최고 매출 장르 부문입니다.


먼저, 최다 사용자 수 장르는 481만 명이 플레이한 '매치3'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로얄매치, 꿈의정원, 애니팡 등의 게임이 속한 '매치3' 장르는 단순한 플레이 방법과 낮은 진입장벽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다음으로 수집형RPG(포켓몬 고, 쿠키런:킹덤, 리버스 : 1999) 367만 명,

하이퍼캐주얼(탕탕특공대, 마피아42, 고고고수들) 365만 명,

고스톱/맞고(피망 뉴맞고, 한게임 섯다&맞고, 애니팡맞고) 237만 명,

MOBA/AOS(브롤스타즈, 리그오브레전드, 모바일레전드) 228만 명 순으로 최다 사용자 수 장르에 등극했습니다.


다음으로 최고 매출 장르는 연간 누적 매출 1조 8528억에 빛나는 '리니지라이크'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리니지시리즈, 오딘, 나이트크로우 등으로 대표되는 '리니지라이크' 장르가 여전히 대한민국 모바일게임 매출을 이끌어가고 있네요.


다음으로 수집형RPG(포켓몬 고, 쿠키런:킹덤, 리버스 : 1999) 4454 억,

샌드박스/P2E(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나이트크로우) 4001억,

전략/턴제RPG(붕괴:스타레일, 소울즈, 퍼즐 오브 Z) 3870억,

방치형RPG(세븐나이츠키우기, 달빛조각사, 개판오분전) 3851억 순으로 최고 매출 장르에 등극했습니다.


수집형RPG장르가 유일하게 최다 사용자 수, 최고 매출 장르에 둘 다 속해있는걸 보아 대중성과 수익성을 모두 잡은 장르인 것 같습니다.



5. 장르별 사용자 수/매출 랭킹

다음은 장르별 2023년 사용자 수/ 매출 랭킹입니다.


먼저 '리니지라이크' 장르의 사용자 수 랭킹은 메이플스토리M 31만, 리니지M 18만, 나이트크로우 15만, 아레스 14만, 오딘 13만, 프라시아전기 13만, 뮤 모나크 11만, 아키에이지워 9만, 검은사막 7.3만, 바람의나라 6.9만 순 입니다. 


매출 랭킹리니지M 4355억, 오딘 2433억, 나이트크로우 2055억, 리니지W 1953억, 리니지2M 1510억, 아키에이지워 1221억, 히트2 735억, 프라시아전기 559억,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531억, 아레스 493억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집형RPG' 장르의 사용자 수 랭킹포켓몬고 109만, 쿠키런:킹덤 62만, 리버스 :1999 42만, 세븐나이츠키우기 40만, 신의 탑 25만, 블루아카이브 23만, 우파루 오딧세이 22만, 트릭컬리바이브 14만, 림버스 컴퍼니 13만, 페이트/그랜드 오더 11만 순 입니다.


매출 랭킹블루아카이브 761억, 히어로즈테일즈 538억, 세븐나이츠키우기 527억, 쿠키런:킹덤 364억, 신의 탑 231억, 기적의 검 205억, 철판을 떼세요 194억, 페이트/그랜드 오더 169억, 포켓몬고 149억, 소울즈 76억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샌드박스/P2E' 장르의 사용자 수 랭킹은 로블록스 159만, 마인크래프트 59만, 나이트크로우 15만, 

Nextbots In Backrooms 4.6만,  Crafting and Building 4.3만, 마인크래프트 체험판 4.2만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출 랭킹나이트크로우 2055억, 로블록스 770억, 미르2 255억, 미르4 108억, 마인크래프트 28억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치3' 장르의 사용자 수 랭킹로얄매치 86만, 캔디크러쉬사가 57만, 꿈의 정원 46만, 꿈의 집 40만, 프렌즈팝콘 39만, 애니팡2 38만, 트리플 타일 35만, 애니팡4 32만, 애니팡3 26만, 프렌즈팝 25만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출 랭킹퍼즐 오브 Z 658억, 로얄 매치 523억, 꿈의 정원 505억, 캔디크러쉬사가 252억, 꿈의 집 222억, 엠파이어&퍼즐 119억, 피쉬돔 118억, 프렌즈팝콘 46억, 애니팡3 42억, 애니팡2 37억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인덱스 GAME에서는 전체 장르 (총 54개)에 대한 사용자 수 /매출 점유율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모바일인덱스 GAME 사전페이지 지금 확인하러 가기 >

모바일인덱스 GAME 사전페이지 지금 확인하러 가기 >

리포트 전체 PDF파일 다운로드 받기 >

매거진의 이전글 2023 대한민국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