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민구Ike Apr 01. 2016

만우절 의 '진짜' 의미 파헤치기~!!

by 아이크 (이익훈어학원 원장)

만우절 (April Fool's Day) - 4월 1일



이 날 교묘하게 던져지는 농담의 함정에 걸려드는 사람은 'April Fool'로 불린단고 해서 이름 붙여진 만우절. 4월 1일만 되면 전 세계 사람들이 긴장 속에서 하루를 보내야 하는 이 만우절의 기원은 중세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564년경 프랑스의 찰스 9세 (Charles IX)가 오늘날과 같은 그레고리 달력을 채택했습니다. 참고로 프랑스에서 새로운 달력이 시행되기 전까지는 3월 25일부터 4월 1일까지 8일간을 신년 축제 기간으로 지내고 4월 1일부터 새해가 시작되었는데, 이 설날이 1월 1일로 옮겨졌던 것입니다. 그런데 당시 열악한 통신 상황으로는 이 칙령이 저 때 전달될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그 후에도 오랫동안 여전히 4월 1일을 설날로 지내는 사람들이 많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런한 사람들을 놀리기 위해 장난 파티에 초대하거나 거짓 선물을 보내던 것이 만우절의 시작입니다.



18세기 경에는 영국에서도 만우절을 즐기기 시작했고, 영국, 스코틀랜드, 프랑스 이주민들이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주하면서 자연스럽게 미국에서도 뿌리를 내리게 된 것입니다. 일각에서는 만우절이 춘분 (spring equinox)을 기념하는 행사로서 세계 여러 곳에서 동시에 시작되었다는 주장을 하기도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째즈냐 재즈냐? Jjjazz or Jazz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