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ian 손주부 Jun 11. 2024

좋은 미국 주식 필터링 방법

미국 주식을 하면 재미있는 이유 중에 하나는 정보가 투명하게 오픈되어 있고, 해당 정보들을 예쁘게 다듬어서 보여주는 웹사이트들이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종종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오늘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핀비즈 닷컴입니다. 


https://finviz.com/bubbles.ashx


X축과 Y축에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 (ROA, PEG)를 각각 집어넣고, Index는 S&P500, Sector는 Technology, Market cap(시가총액)은 Mega(시총 2천억 불 이상)를 입력하면, 관련 종목만 필터링해서 보여줍니다. 


그렇게 해서 구한 그래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finviz.com/bubbles.ashx?x=roa&y=PEG&size=marketCap&color=sector&idx=sp500&sec=technology&cap=mega 

ROA는 X축에 있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갈수록 자산대비 순이익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PEG은 Y축에 있기 때문에 위로 갈수록 고평가 되어있고 아래로 갈수록 저평가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즉, 오른쪽 아래로 갈수록 저평가된 좋은 주식이라는 뜻입니다. 


ROA는 수익성을 보여주는 지표이고,

PEG은 미래 EPS 성장률을 감안하여, 현재 주가가 저평가인지 고평가인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피터린치는 이 지표를 활용해서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튼, 다음 시간에는 이 지표를 활용해서 아직 덜 알려졌지만, 좋은 주식을 찾아보는 활동을 해보겠습니다. 집에서 시간 나실 때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이리저리 갖고 노시면 재미있습니다. 


그럼 내일 삼산도서관에서 뵙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린이를 위한 미국 주식용어 정리-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