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산백병원 May 28. 2024

'간 섬유화·지방간' 초음파 검사 유용성 분석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 서정욱 교수, 대한초음파의학회 학술상 수상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 서정욱 교수, 대한초음파의학회 학술상 수상

- '지방간 · 간 섬유화' 초음파 검사법 유용성 분석

- 대한초음파의학회 학술지 'ULTRASONORAPHY' 발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 서정욱 교수가 5월 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55차 대한초음파의학회 정기학술대회(KSUM 2024)에서 우수연구상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서정욱 교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들을 대상으로 간 섬유화 정도를 측정하는 초음파 검사방법의 유용성을 분석, 연구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서정욱 교수는 저주파 진동을 이용해 간 섬유화를 측정하는 Transient Elastography(TE)와 초음파 전파 속도를 측정해 진단하는 Two-Dimensional hear Wave Elastography(2D-SWE)를 비교 분석했다. 또 지방간의 정도를 시각화하고 지방간 등급을 수치화할 수 있는 진단법인 CAP(Controlled attenuation parameter)와 ATI(Attenuation imaging)를 비교 분석했다.  


서정욱 교수는 "초음파 검사는 비침습적으로 지방간과 간 섬유화 정도를 진단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한 검사방법이다"이며 "이번 다기관 연구를 통해 섬유화 평가는 TE와 2D-SWE는 비슷한 진단 성능을 보였고, 지방간 평가에서는 특히 심한 경우 ATI가 CAP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보였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우수연구상은 2023년 한 해 동안 대한초음파의학회 공식 학술지 ULTRASONORAPHY(IF 3.1)에 게재된 논문 중 심사를 거쳐 우수 논문으로 선정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글: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매거진의 이전글 안과 이도형 교수, '안질환 예방' 축협 건강강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