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산백병원 Jul 19. 2024

일산백병원, 환자경험평가(PEI) 솔루션 도입

“강점 살리고 취약점 보완” 환자중심 의료문화 구축 박차

일산백병원, ‘환자경험평가(PEI) 솔루션’ 도입

- ‘외래‧입원‧검사실‧의료진’ 만족도 조사 자동화

- 과학적 데이터 분석, 의료서비스 효율적 관리 강화

- “강점 살리고 취약점 보완” 환자중심 의료문화 구축 박차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2024년 7월 환자경험 상시 조사시스템인 ‘환자경험평가(PEI) 솔루션’을 도입했다.  


환자경험평가(PEI, Patient Experience Index) 솔루션은 환자들의 만족도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프로그램이다. 조사설계와 조사 시행,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가 자동화된다. 


이 솔루션은 외래 환자와 입원환자, 응급의료센터는 물론 모든 진료과와 의사, 검사실, 병동 별 만족도 조사가 가능하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환자경험평가 문항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정기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환자들의 후기와 고객의 소리(VOC)도 AI로 분류해 제공해 준다. 


조사 시행 후 자동으로 전체 문항 평균점수, 문항별 결과점수, 고객충성도(NPS), 동일 규모 평균 비교 등 객관적인 지표를 제공, 이를 토대로 환자경험만족도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구해원 환자경험혁신센터장은 “이 솔루션 도입으로 의료서비스 개선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 솔루션은 조사 종류와 횟수, 표본 수도 제한 없이 다양한 만족도 조사를 수행할 수 있어 여러 부서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며 “앞으로 전 교직원에게 환자경험상시조사 시스템 홍보와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성순 원장은 “전문 통계분석을 통해 우리 병원 의료서비스 개선점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이 솔루션을 활용해 우리 병원 장점은 살리고, 취약점은 보완하는 등 환자중심 의료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글: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매거진의 이전글 일산백병원-교직원공제회 커피트럭 이벤트 개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