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산백병원 Oct 25. 2024

"실손보험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청구하세요"

일산백병원, 앱24 오픈 '실손의료보험 청구 전산화' 시

일산백병원,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실손의료보험 청구 전산화' 시행

- 10월 25일부터 '실손24' 앱 청구 가능

- 영수증·내역서·처방전 등 종이 서류 불필요

-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실손보험금 청구하세요"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10월 25일(금)부터 '실손의료보험 청구 전산화' 서비스를 시행한다. 


앞으로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때 병원에서 서류를 떼지 않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전산 처리가 가능해진다. 


이번 전산화를 통해 영수증과 내역서, 처방전 등을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다만 입원 진료비 보험금 청구 등에 필요한 진단서 등의 추가 서류와 약제비 계산서, 영수증은 가입자가 사진을 찍어 앱을 통해 별도로 보험사에 전송해야 한다. 약제비 영수증 전산화는 2025년 10월부터 시행 예정이다.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실손24’ 앱 설치 후 로그인한 뒤 △보험계약 조회·선택 △병원 선택 △진료일자 및 내역 선택 △청구서 작성 △청구내용 확인 및 전송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된다. 웹(홈페이지)에서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성순 원장은 "이번 서비스로 환자들은 병원에 오는 시간과 비용 등을 절약할 수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할 예정이다"며 "병원도 서류 업무 부담과 병원 혼잡도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일산백병원, 실손의료보험 청구 전산화 시행(2024년 10월 25일부터)



1. 종이 서류 없이 실손의료보험 청구가 순차적으로 가능해집니다. 

<보험업법>개정('23.10.24)에 따라 실손의료보험 가입자는 진료비 관련 종이서류 제출 없이도, 실손24앱·웹(홈페이지) 등을 통해 관련 서류를 전송하는 동시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약국은 '25.10.25일부터 시행 예정이므로, 약제비 영수증은 당분간 별도로 사진을 찍어 제출하셔야 합니다

※ 입원비를 청구하거나 처방전이 없는 통원비를 청구할 경우에는 진단서 등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구글 Play스토어 또는 App스토어에서 '실손24'를 검색해 설치하세요

●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바로가기

●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바로가기

● 실손24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실손의료보험 전산청구 방법 및 절차


로그인·본인인증 > 보험계약 조회·선택 > 병원 선택 > 진료일자 및 내역 선택 > 청구서 작성 > 청구내용 확인 및 전송 > 청구완료


※ 실손의료보험 전산청구는 병원에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가입자가 직접 실손24 앱· 웹(홈페이지) 등을 통해 가입한 보험회사로 청구서류 전송 및 보험금 청구를 진행해야 합니다. 


[기타 안내]

- 영수증, 내역서, 처방전만 전송가능 

- 약제비 영수증은 사진촬영 후 첨부(2025년 10월 25일 이후부터는 자동전송 가능)

- 입원은 한번에 1건만 신청가능

- 2024년 10월 25일 이후 진료건만 청구가능

- 미성년자녀, 나의 부모 대리청구 가능


문의: 중앙 콜센터(1811-3000)



매거진의 이전글 '산모·태아건강·출산정책' 심포지엄 개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