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인터뷰 주인공은 내가 국취 담당자로 기간제 근무할 때부터 같은 라인에서 모든 걸(?) 지켜보신 선생님이다. 모르는 거 있으면 늘 친절하게 알려주셨고, 그 덕분에 잘 적응하고 내가 가진 역량을 펼칠 수 있었던 거 같다. 만약에 다른 자리, 다른 선생님들과 근무했다면 지금의 내가 없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도 있다. 그만큼 감사한 선생님이다.
귀찮은 부탁임에도 자세히 성심성의껏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아래 인터뷰가 직업상담사/공무직 직업상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본다.
안녕하세요. 전직을 희망하던 중 직업상담사 자격증에 대해 알게 되었고, 2015년부터 고용센터에서 직업상담 업무를 하고 있는 OOO입니다. 직업 전환을 원하지만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하고 싶은 직업상담사입니다.
40대가 되어서는 좋아하는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직업훈련(도자기 핸드페인팅/쇼핑몰/오픈마켓 창업 등) 수료 후 창업(오픈마켓 판매)을 했습니다. 1년 정도 운영했지만 저랑은 잘 맞지 않는 것 같아 다시 다른 일을 찾게 되었습니다.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다가 우연히 직업상담사 자격증에 대해 알게 되었고, 바로 준비하여 고용센터에 입직하게 되었습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
-다른 직종보다는 중장년도 진입이 어렵지 않다는 얘기에 귀가 솔깃하여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전공과 관련이 없어서 우선 기본서 위주로 공부했고, 기출문제를 반복학습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일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해당 직무 경력이 없다 보니 예상과 달리 즉시 취업은 어려웠습니다.
직업상담원 합격
-2015년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잠시 집단상담 운영을 하다가 7월 퇴사했는데, 우연의 일치인지 며칠 안되어 전임상담원 공고가 나왔고 9월부터 고용센터에서 취업성공패키지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전임상담원 채용은 채용공고가 나오고 시험일까지 한 달이 되지 않아 미리 준비하지 않은 경우에는 공부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전임상담원으로 입직을 생각해 본 적이 없어 준비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고, 학원 수강보다는 스스로 공부하는 게 효율적일 거라 판단했습니다.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했고 상담학에서 생소한 문제가 많이 나오긴 했으나 운 좋게 합격하여 여성인력개발센터 퇴사 후 한 달 반 만에 다시 고용센터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하고 있는 업무
1)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요건심사형, 선발형-비경활) 및 2유형(특정계층-조건부수급자) 상담 업무
2)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취업성공수당 지급 업무
3) 직업상담 사례관리 및 복지 연계 업무
4)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및 수강 신청 업무
하루 일과
-오전: 참여자 대면상담
구직촉진수당 확인/검토/지급 업무
전화/문자/메일 응대 및 답변 업무
-오후: 참여자 대면상담
전화/문자/메일 응대 및 답변 업무
-초과근무: 구직촉진수당 검토 및 대면상담 내용 입력
직업훈련 중인 참여자 저녁 상담
직업상담사 자격증
직업상담사뿐만 아니라 모든 시험은 준비기간이 길어지면 지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가급적이면 동차 합격을 목표로 단기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기본서 중심으로 이론을 다지고 시험을 앞두고는 기출문제를 많이 풀면 좋을 듯합니다.
고용센터 직업상담원
고용센터는 공공기관이라서 업무량이 적을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민간위탁기관과 달리 상담 인원에 대한 제한이 없어서 참여자가 많습니다. 그리고 상담 이외에는 수당 처리, 공문 등 업무가 다양하고 강도가 센 편입니다.
노동 강도에 비해 급여는 적고 급여 인상률도 미미하다 보니 직업상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대신 자녀가 있는 분들은 육아기 단축근무, 돌봄 휴가 등을 활용할 수 있고 연가 사용도 시간 단위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최근 고용센터에서도 경력자를 우대하는 경향이 있는 듯합니다. 고용센터 취업을 희망한다면 단기간 기간제라도 지원하여 경력을 쌓는 것이 나중에 입직하는데 유리해 보입니다. 제가 입사할 당시에는 필기시험이었으나 지금은 인적성 시험과 면접으로 바뀌었습니다. 면접 비중이 크니 면접 시에는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고, 경력이 부족하더라도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어필하는 게 중요해 보입니다.
-다음 편에서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