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Jan 22. 2022

대기업 계열사인데 주가는 2,000원대

GS글로벌

안녕하세요. 황금 거북이 주식 유튜버 시청자 및 브런치 글을 봐주시는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도 주식에 대해 분석을 하고 주식 공부를 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시청자 주식 분석으로 요청이 들어온 종목이며, 대기업 계열사라서 높은 주가를 갖고 있을 것 같지만 주가는 여전히 2,000원대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GS글로벌입니다. 아쉽게도 미래 성장성은 높지만 당기 순이익이나 재무 상태, 배당 지급 능력이 조금 떨어지는 회사이지요.


GS그룹에 속한 종목인데 시가총액이 2,000억으로 소형 주식입니다. 글로벌이라는 이름을 들으니 무역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이 보합 수준입니다. 2021년부터 상승 추세로 조금 변하기는 했지만 당기 순이익은 아니고 영업 이익만 5년 연속으로 기록하고 있는 중이죠.

회사 덩치가 커져야 좋은 모습이라고 할 텐데 2019년부터 2020년에 당기 순손실을 기록해서 자본 총계가 감소를 했습니다.


거기다가 부채 비율이 200%가 넘기 때문에 황금 거북이 투자 기준에는 맞지 않다고 할 수 있지요. GS 그룹이 보유한 회사이지만 대기업 계열회사라고 외국인이 지분을 많이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외국인 지분이 2% 수준이지요.


외국인이 지분을 조금 갖고 있는 건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외국인은 우리보다 돈 버는 냄새를 잘 맡지요. 수익 및 성장성에 약점이 있다고 할 수 있지요.


물론 1954년 국제무역을 전문으로 하는 금성산업이라는 이름으로 설립이 될 정도로 오랜 사업을 한 회사는 맞습니다. 내공이 있다고 기존 사업을 잘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 GS엔텍이 당기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지요. 256억이나 손실을 보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5개 무역 회사와 판매 업체 관심도를 비교한 표가 있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뉴스에서 중요한 것은 재무제표나 영업 실적이 제일 중요하지요.

필요 없는 것은 검색량이나 관심도입니다. 관심도만 높으면 뭐합니까? 주식의 가치는 재무제표나 미래 성장성에 따라 있겠지요.


그래도 다행인 부분이 있습니다. GS글로벌이 중국 내 사업 구조조정을 사실상 마무리 지었다고 합니다.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스틸서비스센터(중국 내 철강) 매출액이 110억에 영업 손실 16억, 19년에는 156억 매출에 영업 손실 6억, 이런 식으로 3년 연속 부진한 수익성을 기록했기 때문에 실적 부진 사업체를 정리하는 것은 호재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2009년 고점이 20,000원이었던 GS글로벌, 장기 하락 추세를 겪고 있어서 걱정이 됩니다. 심지어 이동평균선 120일선은 아직도 위에 있는 상태이지요.


1차 지지선으로 2,200원 2차 지지선으로 2,000원을 생각하고 있지만, 실적 부진 법인을 정리하고 재무가 더 개선이 된다면 좋은 모습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대기업 계열사라는 장점이 있고, 미래 성장성이 있는 회사이기 때문이지요.

모회사가 안정적이라서 자회사가 조금 부실하지만 버텨줄 수 잇따고 생각합니다.

주봉 차트상 상승 추세 전환이 될 수도 있는 차트 모습입니다.

다만 황금 거북이 투자 기준에 맞지 않아서 저 같은 경우에는 투자를 보류할 생각이지요.


관심은 갖고 소액만 매수를 한다는 것은 말리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불안 요소가 있는 만큼 안전한 투자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다른 종목들을 공부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투자의 책임은 매수 매도 단추를 누른 본인에게 있음을 잊지 말아 주세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19jloE3jZnU

작가의 이전글 이 글을 끝으로 주식 뉴스에 속지 않게 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