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Jan 25. 2022

전쟁 위기에 식품 지주 회사?

풀무원

안녕하세요.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부지런히 브런치 글을 쓰고 있어서, 이제 영상과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풀무원 영상 올릴 때의 주가는 17,000원이지만, 오늘 주가 차이는 350원으로 별 차이가 없네요. 아무튼 풀무원은 시가총액 6,000억대의 중형 주식이며 지주회사입니다.


재무제표로 당기 순이익이나 배당 지급 능력을 보면 좋은 회사인 풀무원은 미래 성장성이 낮습니다. 그 이유는 수출 비중이 낮기 때문이지요.

다른 회사들보다 주력 제품이 바로 두부입니다.

두부 제품의 단점은 보관이 어렵다는 것이죠.


참고로 2021년 3분기 보고서를 보면 해외 사업 부문이 17% 정도입니다.

거의 국내 위주로 사업을 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식품회사라고 한다면 사람들은 풀무원을 떠올리기보단 CJ제일제당을 생각합니다. CJ제일제당 같은 경우 주가가 20배 정도 차이가 있지만, 풀무원 같은 경우 주당 순이익이 낮은 편이죠.


동일 업종들과 비교를 하면 시가 총액은 낮고, PER이 높은 편입니다.

저 PER, 저 PBR이 저평가의 기준이 되지만, 지주회사인 풀무원은 PBR이 롯데 지주와 제일제당과 비교를 해도 높은 편입니다.


저평가 구간이 아닌 이유는 2019년 주가가 8,000원부터 14,000원 사이였는데, 전염병이 발생해도 식품은 사 먹는다고 하면서 주가가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주봉 차트상 이동평균선 120일선과 200일선 위에 있습니다.


2019년도 매출액과 2021년 매출액이 비슷한 수준이고, 영업 이익도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주가가 2019년과 비슷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주식은 맞지만 조금은 기다리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오랫동안 사업을 운영한 노하우가 있고, 27년 연속으로 배당을 하는 회사입니다. 풀무원이라는 이미지가 다른 식품 회사들처럼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는 깨끗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비인기 종목이기 때문에 거래량도 낮고, 식품 업종이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지요.


망할 회사는 아니지만 1등 식품 주식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주식들도 함께 공부하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황금 거북이 같은 경우 좋아 보여도 일단은 매수 대기 의견을 드립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황금 거북이 유튜브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NBh_7O4mEQ4

작가의 이전글 HDC 악재 하락 대응과 시청자 주식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