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ato Won Dec 30. 2020

삶의 프레임이 바뀔 때 준비 도구는?

세상의 판이 바뀌었다.

삶의 프레임이 바뀌었다면

기에 적응하거나 선도할 수 있는

유일한 내공은 공부에서 나온다.


판이 뒤집어져서 프레임이 바뀌었다면

기존의 프레임을 버리고 새로운 프레임에

적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알아야 하고

공부해야 한다.


그렇다면

 무엇을 공부해야 한단 말인가.


첫째는

필요시 즉시 그리고 항상

모르는 것을 잽싸게 익히고 배울 수 있는

공부력을 공부해야 한다.


둘째는

 어떤 순간에도

지치지 않는 열정을 공부해야 한다.


셋째는

 공부는 왜 하고, 열정은 왜 쏟고

삶의 가치는 어디에 있는지,

나는 어떻게 하면 행복한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철학을 공부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인성도 좋아지고

지고지순한 삶의 가치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세상의 판이 바뀌었고

삶의 프레임이 바뀌었다면

앞으로는 계속해서 수시로

조각 판들은 뒤집히고

조각 프레임은 바뀔 것이다.


평생 공부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평생 배우고 익혀야 하는 시대를

사는 우리들삶의 무기 세 가지는

공부력, 열정, 철학이

필수과목임을 명심하자.


Plato Won






작가의 이전글 2021년 지앤비 교육 새해 신년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