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쏘블리 Jan 21. 2018

#4. 결혼은 마법의 열쇠가 아니다.

왕자님을 만나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동화책을 너무 많이 읽어서일까,

주인공들의 키스로 끝나는 로맨스영화를 좋아해서일까


힘들때면 결혼이 하고 싶었다.

결혼 하면 평생 내편이 생기고,

그가 외로움, 고민, 그 모든 것을 해결해줄 것만 같았다.


힘들때면 결혼할 사람을 찾아헤매였다.

결혼하고 싶어서 싸우지 않기 위해 애쓰고,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애썼다.


마치 마법의 열쇠를 찾는 아이처럼.





하지만 힘들때 결혼하고 싶다는 생각은

두가지 면에서 틀렸다.


첫째, 인생을 한번에 해결하는
마법의 열쇠는 없다.


대학에 가기만 한다고 안정된 직장이 보장되는가?

로또에 당첨되면 인생이 행복해지는가?

좋은 배우자를 만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가?


우리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만능키기 없다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다. 문제는 해결되지 않으면, 번번이 나의 발목을 잡는다. 원인이 내게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결혼도 마찬가지이다.

결혼을 수단으로 외로움, 고민들에서 잠시 피해도

결국 내가 변화하지 않으면 제자리에 머물뿐이다.



둘째, 결혼은 불완전한 두 사람의 결합이다.


아무리 완벽한 짝을 찾아헤매어도,

아무리 그 사람이라면 모든 것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이라도 믿어도 그도 역시 불안전한 인간일 뿐이다.


그도 인생에서 해결되지 않은 고민과 부담을 안고 사는,

그도 감정기복, 피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인간이다.


서로 주고자 하는 마음 없이 얻고자만 하는사랑은

평생 내편이 아닌, 평생 원수를 만들 뿐이다.



왕자님과 만나서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았습니다.신데렐라는 과연 행복했을까?


유리구두 한짝으로 신데렐라를 찾아낸

집착 강한 왕자님의 늪에서,

계모와 언니들의 구박보다

더 강한 속박을 받지는 않았을까?


결혼을 마법의 수단으로 생각하지 말자.

결혼은 그저 불완전한 두 사람의 결합일 뿐이다.



by.쏘블리

매거진의 이전글 #. 혼자 해도 즐거운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