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존 디어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농업 혁신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전환에 성공하다

주로 존 디어라는 상표로 알려져 있는 세계적인 미국계 중장비, 농기계 제조회사인 디어 앤 컴퍼니는 1869년 설립된 세계 1위 농기계·장비 기업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용해 농업 플랫폼 기업으로 비즈니스 모델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출처 : 삼정KPMG 경제연구원, 스마트 농업과 변화하는 비즈니스 생태계, 2020.03)


포춘이 선정한 미국기업500 중 84위(2020년 기준)인 존 디어의 성공 사례를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세계 최대 농기계 생산업체 존 디어도 위기를 피해갈 순 없었습니다. 

2014년, 농업경기 침체로 존 디어는 전사적 대규모 구조조정과 인력 감축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농기구 판매 부진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15% 줄어들어 실적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농기구 생산라인 규모를 축소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600여명에 대한 대규모 구조조정을 진행합니다.



존 디어는 과연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갔을까요?

세 가지 키워드를 기반으로 전 분야에 걸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함에 따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1. 고객경험 (디지털 기술을 통해 어떻게 고객을 만족시키고 매출을 증대시킬 것인가)
2. 내부 운영(디지털 기술을 통해 어떻게 운영의 효율성을 더 높일 것인가)
3. 비즈니스 모델(어떻게 새로운 수익 모델을 만들 것인가)


센서와 카메라를 통해 데이터를 검색하는 조합의 예 (출처: 존디어 Investor Presentation 2019.08)




1. 고객 경험 혁신


존 디어의 변신은 자사 농기계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어떤 경험을 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존 디어는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디지털 기술을 활용했고, 빠르게 기존 농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했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한 존 디어의 고객 서비스 예시 (출처 : 포춘코리아)


센서를 통해 존 디어 자체 데이터 운영센터에서 작물 정보 분석, 분석한 정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심어야 할 작물을 추천하거나 파종 시기 등을 제공하였습니다.


고객 경험 혁신 사례 - 무인트랙터

존디어는 '무인트랙터'로 농민들이 땅을 밟지 않고 농지를 경작할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경험 혁신을 이뤄냈습니다.


위성으로부터 위치정보 전송

작물 스캐닝

경작 이력 전송

운전석 대신 레이더와 영상카메라, GPS 탑재

사람이 직접 할 때보다 비료 90% 절감

사무실에서 원격으로 다수의 농기계를 최적 운영


존 디어 무인트랙터 영상



2. 내부 운영 효율화


트랙터에서 전달받는 모든 데이터 처리는 스마트 팩토리에서 이루어지는데, 스마트 팩토리 내부에도 스마트 센서와 IoT 플랫폼을 구축해 공정과정을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합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에서 모든 데이터를 통합해 관리하는 방식으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혁신하였습니다.


존 디어 인도 공장 (출처 : cyberspaceandtime)


내부 운영 효율화 사례 : 코그니티브(cognitive, 인지) 팩토리

존 디어는 IBM의 왓슨이라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해 코그니티브 팩토리*로 진화하고 있는데요. 뮌헨 소재 존 디어 공장에 시범적으로 적용하였고, 다른 공장으로 확대 예정이라고 합니다. 


* 코그니티브 팩토리란? 끊임없이 변화하는 제조 프로세스에 맞추어 스스로 최적화되고, 사용자와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한 공장 형태


딥러닝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문제상황을 미리 감지함으로써 고객에게 해결방안 제안하고, 자연어를 활용한 프로세스를 거쳐 돌발 상황 발생 시 음성명령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처럼 코그니티브 팩토리를 활용해 고객과 상호작용을 하면 그들의 불편 및 불만을 파악해 고객이 원하기 전 필요한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3. 비즈니스 모델 전환


존 디어는 고객 경험 혁신과 내부 운영 효율화 과정을 거치며 단순 농기구 제조 기업에서 작물 재배 정보 제공 및 종합 농업 컨설팅 서비스 기업으로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바꾸었습니다. 새로운 수익원 ‘데이터’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를 끊임없이 혁신해나간 존 디어의 비즈니스 모델은 일반 제품 -> 스마트 농기구 -> 통합 솔루션 ->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전환 사례 : 종합적인 농업 관리 솔루션(디지털 플랫폼)


존디어 솔루션 영상


존디어의 솔루션에서는 아래와 같은 분석을 제공하는데요.


토지 샘플링 분석

농기계 각종 센서 데이터 분석

현장 날씨, 습도 및 예보 분석

위성사진 및 드론 촬영사진 분석


고객은 이 솔루션을 통해 농장관리 비용은 15% 감소하였고, 생산량은 15%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존디어가 꿈꾸는 미래 농장의 모습은 어떨까요?

Farm Forward with John Deere



존 디어의 데이터 기술을 이용한 첨단기업으로의 변신!

위기를 극복하고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Digital Transformation’의 핵심입니다.





우리 조직은 준비되어 있습니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 이노핏파트너스가 돕겠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교육 고객 사례 보러가기

팀장 대상 DT 전략 도출 과정

DT 역량 향상 과정

DT Agent 양성 과정

핵심인재 대상 혁신 과제도출 과정

임원 대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과정


이노핏파트너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솔루션

Digital+ 교육 체계 수립 컨설팅

디지털 역량 진단 DT-Q™

기업맞춤형 교육 설계 솔루션 FIT-QV™




이노핏파트너스(innoFIT Partners)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임직원 역량 강화를 통해 스스로 조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교육·컨설팅 전문기관입니다.

* 이노핏파트너스 홈페이지 https://www.innofitpartners.co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