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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노 Dec 21. 2022

오피지지(OP.GG) PD Life Cycle 분석

코드스테이츠 PMB 15

오피지지(OP.GG)의 라이프 사이클 분석 해보기


대부분의 프로덕트는 "왜 시장에 필요한지"와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 5가지 과정을 거친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기회 포착 및 계획 

2. 솔루션 디자인

3. 솔루션 구축

4. 솔루션 공유

5. 솔루션 평가


다섯 가지 항목을 통해서 리그오브레전드를 플레이하는 대한민국 유저라면 모두나 알법한 전적 검색사이트 "오피지지"의 PDLC를 분석해보려고 한다.




"OP.GG는 2012년 리그 오브 레전드 전적 검색 서비스를 시작으로 영감을 주는 유의미한 데이터, 유저 친화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OP.GG의 점진적인 성장은 우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의 응원과 격려가 있어 가능했습니다. 유저들의 열정에 보답하기 위해 우리는 캐쥬얼 게이머부터 베테랑 게이머까지, 모두가 의욕 넘치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과감하게 시도합니다." 오피지지





1.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AOS게임의 대표 "리그 오브 레전드"가 대한민국에서는 2011년 12월 4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다. 5:5 매칭으로 팀 게임이 진행되는 특성상 상대방은 누구인지, 우리팀은 어떤 성향인지에 대한 이용자들의 궁금증은 매우 높았다. 상대 팀에 못하는 유저가 있다면 구멍을 집중 공략하거나, 우리팀에 구멍이 있다면 전적으로 도움을 주며 플레이 한다면 팀 플레이의 승률을 높일 수 있었던 시절이었다. 상대방의 전적 로그는 다 기록되는데 매 번 일일이 공식사이트에서 검색해서 보기에는 불편함이 너무 크지 않은가?


오피지지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플레이어 전적을 한 번에 알려주는 서비스로 매 번 검색을 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모아 한 눈에 보여주는 UX를 지향하여 많은 플레이어에게 사랑을 받은 사이트이다.



1) 회사의 비전


오피지지는 전세계 유저들에게 전에 없던 최고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글로벌 게임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서비스가 곧 유저의 일상이 되는 세상을 꿈꿉니다.   - OP.GG



2) 핵심고객의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는가


오피지지는 플레이어의 전적 로그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단 한번의 검색으로 필요한 플레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게임데이터 기반 검색 서비스"를 통해서 기존 게임플레이어들의 아군/적군의 전적 검색을 통한 사용자 니즈를 충족시켰다.


3) 경쟁사와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2012년을 기준으로 많은 전적 검색 사이트가 생겼다. 특히 당시 시장을 먼저 이끌고 있는 경쟁사인 'fow.kr'은 많은 유저가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게임 데이터를 가공하는 것이 미흡했다. 당시 'fow.kr'는 1명의 플레이어 대한 전적 검색만 가능한 반면에, OP.GG는 UI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구성하고, 인게임 정보를 최초로 보여주었으며, 게임을 플레이하는 10(아군5/적군5)명의 전적을 한번에 보여주며 유저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서비스로 시장 점유율을 높였다.



fow.kr

2. 솔루션 디자인


게임 전적 로그는 모두에게 공개되는 '공개 데이터'이다. 당시 시장에 많은 전적 검색사이트가 생기고 있었으며 위에서도 언급한 'fow.kr'이 가장 대표적이었다.


OP.GG는 당시 기존 전적 검색 사이트의 문제를 3가지로 정의하였다.

    당시 운영되던 가장 유명한 웹사이트의 서버가 불안정하고 자주 다운되었다.  

    사용자에게 보여주는UI가 불편하다.  

    플레이어의 '공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더 좋은 결과값을 알려주는 사이트가 없었다.  


회사는 세 가지 문제를 정의하고 유저 친화적인 솔루션을 기획하였다.



3. 솔루션 구축


OP.GG는 2012년 12월 23일 개발에 착수하여, 2013년 1월 7일 정식 Beta 사이트를 오픈하였다.

당시 가장 유명했던 fow.kr은 서버 불안정에 시달렸고 종종 다운되는 등 이용자들에게 많은 불편함을 주었다. 사용자의 니즈는 폭발했지만, 수요를 대신해줄 사이트가 부재했다. 당시 LOL(리그 오브 레전드)의 서버가 불안정해지면서 전적 검색이 어려워졌는데, 전적 검색을 요청하면 게임사의 서버에서 정보를 갱신하여 보내주는 방식으로 기존방식과 달라지며 생긴 문제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피지지는 갱신 버튼을 사용자가 직접 누르게 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4. 솔루션 공유


초기 MVP를 구축하자마자 롤 커뮤니티(리그 오브 레전드 인벤, 커뮤니티 카페, 트위터 등)에 사이트를 공개를 했고 그 반응은 엄청났다. 기획자는 페이스북으로 사용자의 피드백과 마케팅을 쉴새 없이 하였고, 대부분의 이용자가 커뮤니티를 통해 게임 플레이 대한 자료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특성과전적검색 사이트의 부재라는 시장 상황에 힘입어 오픈 2주만에 하루 평균 30만명의 순방문자를 확보하였다.


무엇보다 시장의 반응에 빠르게 대응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용자들을 빠르게 모은게 초기 전략이었고, 성공적이였다. 이용자가 모이니 새롭게 UX/UI를 개편해도 봐줄 유저들이 생겼기 때문.


5. 솔루션 평가


OP.GG는 초기 VoC를 통한 개선과 서버안정성에 집중하였다.이후 페이스북으로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고 서비스를 개선하며 UX/UI를 지속적으로 향상 시켰다. 또한 데이터를 통한 기존 전적사이트가 가지고있지 않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며 이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했다.



데이터 분석과 UI기술을 바탕으로 OP.GG는 현재 LOL 뿐만아니라 '오버워치', '발로란트',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국내 네이밍 게임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자체 커뮤니티 기반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다. 



최근 근황


현재 5,500만 MAU를 보유한 OP.GG는 성공궤도를 달리고 있다.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챔피언을 선택시 자동으로 룬과 특성을 세팅해주는 연동성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어느 피시방을 가든 OP.GG가 다운로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OP.GG를 이용하면 유저는 어떤 특성이나 룬을 사용해야하는지 번거롭게 클릭 할 필요도 없어졌다. 이 서비스는 중국에서 유학생활을 하면서 피시방(网吧)을 가서 중국 롤을 하면 있던 기능이였다. 항상 룬과 특성을 자동으로 찍어주던 소프트웨어가 있었는데 엄청 신기했었다. 글을 쓰면서 서비스 이름이 궁금해서 찾아보니 WeGame이라는 곳에서 만든 서비스였다. 구글검색해도 안나와서 바이두에서 찾게될 줄 몰랐다.




OP.GG는 사용자 친화적인 기업이다. 유저가 무엇을 바라는지, 무엇을 보고싶은지를 분석해서(고객의 문제) 원하는 바를 바로 전달(솔루션)하는 기업이다. 그렇기에 나는 이 기업이 고객 중심의 생각을 하는 기업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앞으로 게임 산업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고대되는 OP.GG의 다음 행보가 기다려진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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