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보이 May 26. 2024

AI 활용, 우리 회사는 어떻게 하고 있나

개인 차원에서 이제 거의 모든 업무에 AI를 활용합니다. 이미지와 데이터 분석까지 통합해서 쓸 수 있는 챗GPT를 주로 활용하지만 Claude도 병행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AI 도구를 업무에 활용하는 가장 큰 장점은 시작의 허들을 낮춰주는 점입니다.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기 두려워하는 마음은 누구나 있을텐데요. 어떤 업무더라도 우선 AI에게 그냥 물어보며 시작하면 업무 시작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제가 많이 활용하는 방식은 기대하는 아웃풋을 먼저 그리고 초안을 작성 후 피드백을 주고 받는 것인데요. 그냥 물어보는 것보다 스스로 초안을 작성 후에 피드백을 달라고 하고 더 나은 제안을 요구하면 결과물이 더 나아집니다. AI 시대엔 질문하는 역량과 생각하는 역량이 중요해질 수 밖에 없겠죠. 독서하는 사람이 더욱 인정받는 시대가 올 것이라 봅니다.


회사 차원에서도 AI 내재화와 생산성 향상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진행하고 있는 내용들 몇 가지 정리해 공유해 봅니다.


1. 전 부서 챗GPT 유료 계정 지급

챗GPT 등장 이후 AI가 가져올 파괴력을 예상하고 모든 팀에 GPT 유료 계정을 지급했습니다. 현재는 팀 플랜 계정으로 업그레이드 해 사용하고 있는데요. GPT 유료 계정 지급이 AI 활용에 대한 직원들의 접근성을 낮추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유료 계정을 사용하지 않는 직원들이 도움 받기도 하구요.


2. 전사 챗GPT 실습 교육 과정 운영

전사 챗GPT 실습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전 구성원을 차수로 나눠 4시간~6시간 정도 실습 과정 진행했는데요. 프롬프트 기본 사용법, 이미지 작성, 데이터 분석 등 실습을 통해 직원 모두가 AI를 업무에 활용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들어서 아는 것과 실제 실습을 통해 배우는 것은 접근성의 차이가 큽니다.


3. 프롬프팅 경진 대회

사내 그룹웨어에 AI 게시판을 만들고 프롬프팅 경진 대회를 진행했습니다. 실습 과정 진행 후 모든 구성원은 1개 이상의 프롬프팅을 공유하게 하였는데요. 1명이 업무에 사용해 생산성을 높인 표준화된 프롬프팅을 500명이 활용하면 수십 배의 생산성 향상 효과가 있을 수 있겠죠. 프롬프팅 게시판과 경진 대회로 동료들이 AI 활용하는 사례를 서로 보고 배우며 자극받는 효과도 있는 것 같습니다.


4. AI 도구 모음집 공유

AI 도구를 업무에 잘 활용하는 부서와 직원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챗GPT 외 다양한 AI 도구가 나오고 있는데요. 어떤 상황에 어떤 AI 도구를 활용하면 좋을지 몰라서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문서, 이미지, 영상 등 직원들이 사용하는 AI 도구의 기능과 사용 용도 그리고 URL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는 모음집을 정리하여 필요할 때 바로 들어가서 사용할 수 있도록 그룹웨어 게시판에 공유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고급 데이터 분석과 API 연결 등의 내용을 다루는 GPT 고급 과정 운영, AI 뉴스 클리핑 게시판 운영 등 직원들의 AI 활용 접근성을 높이고 AI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 진행 중에 있습니다. AI는 일단 사용하고 경혐해 볼 수 있도록 교육과 가이드가 필요하지만 실제로는 직접 사용해 보면서 나만의 AI 활용법을 만들어 두는 게 가장 효과가 좋은 것 같긴 합니다. 이미 AI 변화가 시작되었기에 앞으로는 많이 쓰면서 생산성을 높이는 나만의 AI 비서를 두는 사람이 경쟁력이 더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걸요? 제가요? 지금요? 왜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