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취업 성공을 위하여 과감히 노트북을 버려라!

낭비 시간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취업 성공을 위하여 과감히 노트북을 버려라!

- 낭비 시간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취업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에서 스킬적인 면이 아니라 오히려 컨텐츠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컨텐츠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기업/직무 컨텐츠와 지원자 본인 컨텐츠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기업 컨텐츠 부분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시각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실제 과거에는 지원 기업에 관심 있고, 잘 아는 수준만을 검증하였지만, 지금은 오히려 취업 수요공급이 무너지면서 기업들이 지원 기업에 대한 창의적인 대안까지 검증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 기업에 대한 온라인 자료 수집을 넘어선 오프라인 방문 등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들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직접 지원 기업과 관련된 채용설명회뿐만 아니라 각종 행사, 다양한 활동 등을 보다 폭넓게 증명해야 하며, 온라인 상에서도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고 평소 지속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자신만의 생각들을 접목시키는 노력들을 반복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는 오히려 노트북을 과감히 버려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실제 많은 대학생들이 학교 등교 시에 노트북을 들고 다니는 경우가 많으며, 자료 찾기 및 자소서 작성 등으로 활용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이 노트북 활용도가 높아질수록 오히려 필요한 정보 검색보다는 엉뚱한 인터넷 검색에서 시간을 허비할 경우가 많이 목격합니다. 



실제 이 부분에서 남녀가 살짝 다른데 ㅋㅋ 대부분의 남자 친구들은 네이버 스포츠섹션이나 아프리카TV에서 야구, 축구, 농구 등의 하이라이트는 보는데, 30분 ~ 1시간 정도 낭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여자분들은 자신만의 관심을 찾다가, 평소에 관심을 두었던 원피스가 배너에 뜨면서 쇼핑몰에 가서 열심히 장바구니에만 담아두고 사지도 않는 상황이 반복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감히 노트북을 버리고 적당한 두께에 스프링노트를 가지고 다니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프링노트의 활용도도 신문 스크랩이라는 과거 방식도 조금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스크랩을 열심히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스크랩한 내용만 집게로 들고 다니다, 나중에는 쉽게 지쳐서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스프링노트에 신문기사의 주요 내용, 핵심 키워드, 데이터 등을 간략하게 정리하시는 것이면 충분합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 단순히 적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을 벗어나 직접 추가 경험하거나, 본인의 생각을 차근차근 메모하시는 노력을 반복하면 되는데, 이 노력들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본인의 창의적인 대안과 아이디어로 발전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 노트는 이런 자료 분석 이외에도 취업과 연관된 모든 정보와 데이터를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지원자들이 이런 방법이 아니라 본인 컴퓨터의 별도 폴더를 만들어 관련 파일을 모으는 것이 많은데, 너무 많은 파일들이 모이다 보면 정작 면접을 준비할 때에는 관련 자료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본인 손으로 적고, 매일 확인할 수 있는 스프링노트를 적절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이 스프링노트가 한 권, 두 권 쌓이게 된다면 이것을 자소서나 면접에서 어필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오히려 자격증보다도 더 인사팀, 면접관의 마음을 열 수 있는 다른 지원자와 다른 본인만의 차별적인 준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북 활용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조금 줄여 나가시기 바랍니다.



#취업 #성공취업 #취업전략 #취업준비 #기업분석 #스프링노트 #생각정리 #윤호상 #노트북버리기

매거진의 이전글 공공기관 면접관, 그들이 가끔 의심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