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xt with Me Jul 18. 2023

어른들을 위한 국어독해 5개

1. 어휘 괄호 넣기(20점)

도로 교통량의증가와 자동차(   )으로인해 야생동물이교통사고로 죽는일이(   )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생태 통로를 (   )하였으나, 동물의 행동 특성에 대한 (   )가 부족해 기대만큼의 (   )는 거두지 못하고 있다.     


2. 어휘의 문맥적 의미 찾기(20점)     


그 문화재가 다른 나라로 빠져나갈 가능성은 전혀 없었다.     


① 그는 포위망을 뚫고 그곳을 빠져나갔다

② 그는 학생들이 빠져나간 교실에 혼자 남아 있었다. 

③ 기업 정보가 경쟁 기업에 빠져나가는 것을 통제하고 있다.

④ 나는 너무 오랫동안 걸어서인지 기운이 다 빠져나간 듯했다. 

⑤ 동네 처녀들은 이 시골구석에서 빠져나가기를 원하고 있었다.      


3. 핵심어(구)와 소주제 찾기(20점)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아무리 배가 고파도 씨앗으로 쓸 것은 먹지 않고 남겨 두었다. 그만큼 우리 조상들은 씨앗을 소중하게 여겼다. 앞으로 우리는 씨앗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핵심어(구) :                  소주제 :     


4. 어구 괄호 넣기(20점)

놀이를 통해 (      )을 기를 수 있다. 또래 아이들과 함께 윷놀이나 비석치기를 하면서 의논하고 힘을 모으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은 서로 돕고 위하는 태도를 배우게 된다.  

   

5. 중심 문장 괄호 넣기(20점)

(                    ). 바다는 우리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지구를 감싸고 있는 대기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지구 전체의 기후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한다.     


지난번 문제의 정답입니다 

    

1. 설문/ 의견/ 응답/ 해소/ 조성

2. 5

3. 헌혈/ 건강에 도움이 되는 헌혈의 필요성

4.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침 식사가 매우 중요하다.

5. 지금까지 글을 읽는 효과적인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보았다.

작가의 이전글 어른들을 위한 국어독해 5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