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xt with Me Nov 10. 2023

어른들을 위한 국어독해 5개

1. 어휘 괄호 넣기(20점)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  )에 해당한다. 그런데 성인 위주인 사회는 이 시기를 단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불과 몇 년의 기간으로만 보는 (  )이 있다. 그러나 청소년은 성인도 아동도 아닌 자신만의 뚜렷한 (  )을 지닌 집단이다. 그들만의 특유한 삶의 방식과 (  )가 있다. 흔히 그 욕구는 성인 위주의 사회 질서 속에서 (  )받게 된다.

     

2. 어휘의 문맥적 의미 찾기(20점)     


자세를 바꾸면 원하는 방향으로 맞출 수 있다.    

  

1. 우리는 발을 맞추어 길을 걸었다.

2. 나는 어머니께 한복을 맞추어 드렸다.

3. 나는 친한 친구와 답을 맞추어 보았다.

4. 나는 카메라의 초점을 맞추어 산새를 찍었다.

5. 우리는 일련번호를 맞추어 문서를 정리하였다. 

    

3. 핵심어(구)와 소주제 찾기(20점)

석주명은 남들이 관심 갖지 않던 분야에 열정과 노력을 쏟아 우리나라 생물학의 위상을 한 단계 올렸다는 점에서 존경을 받았다. 또한 그가 자신의 오랜 연구 성과를 모아 집필한 <조선접류목록>은 이후 생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귀한 자료가 되었다.

 핵심어구 :             소주제 :   

  

4. 문장 괄호 넣기(20점)

(                       ). 프로그램 앞뒤에 하는 광고는 시청자가 볼 것인가 말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지만, 간접 광고는 프로그램 내에 포함되어 있어 그렇게 할 수 없다. 이는 시청자를 더욱 수동적인 존재로 만든다.           

5. 요약하기(20점)

폴록은 새로운 재료를 통한 실험적 기법, 창조 행위의 중요성 등을 강조하여 화가가 의도된 계획에 따라 그림을 그려나가는 회화 방식을 벗어나려고 하였다. 폴록으로 대표되는 추상표현주의는 과거 회화의 틀을 벗어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면서 회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대 회화의 특성을 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지난번 문제의 정답입니다.      


1. 수준/ 개선/ 상승/ 채용/ 취업

2. 2

3. 건물 번호/ 건물 번호를 붙이는 방법

4.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

5. 1) 조선 시대의 유학자들은 민본 사상을 통치 기조로 삼을 것을 주장했다. 

   2) 대외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경제 구조의 특성상 적절한 환율 관리가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어른들을 위한 국어독해 5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