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공간, 무료 상점' 에서는 무료 상점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역할에 대해서 다루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와이에 만들어진 무료 상점을 예시로 실제 무료 상점을 만들려는 분들에게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다룹니다.
한국 상황과 차이가 있는. 과격해 보일 수도 있는 주장도 담겨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저자 소개 맨 마지막에도 있듯이, 커뮤니티에서 필요한 활동을 하고자 할 때, 여러분들의 맥락에 맞게 적용하고 확장해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
-----------------------------------------------------------
여러분만의 무료 상점을 시작하는 방법
(How to start your own free store )
편집자 주: 무료 상점은 선물 경제의 연장선 상에 있다. 무료 상점에 있는 모든 물건들은 방문자들이 추가적인 비용 지출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의류/음식 및 특정 물건과 같은 상품이 필요한 사람들을 연결해 준다.
Hawai'i Free Store는 정부 그리고 자본주의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는 커뮤니티 기반 시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하와이 지역 단체인 Eating in Public의 프로젝트이다. 그들이 만든 유용한 가이드를 통해 자율적인 교환 시스템 구축의 이점에 대해 알리며, 무료 상점을 직접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을 제공한다.
무료 상점을 시작한다는 건 종종 즐겁고(동시에 비교적 간단한) 여정이지만, 초보자에게는 그 과정이 약간 위협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여러분 그리고 여러분의 커뮤니티가 이 과정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단계별 가이드를 만들었다. 다음 다섯 단계의 권장 사항은 바로 그러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명심해주기를 바란다. 무료 상점은 본질적으로 끊임없이 확장되는 자율적 공간이기에, 여러분 근처에서 만난 모범 사례와는 조금 다른 내용이 담겼을지도 모른다. 그래도, 문제없다.
Step 1: 장소를 찾고 정하기(Find a location)
어느 위치에서 무료 상점을 시작할지는 꽤 중요하다. 이 시도가 성공할지, 무엇을 교환할지, 누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무료 상점에 함께할지에 적잖은 영향을 끼치는 결정이기 때문이다.
교통 흐름, 날씨, 인구 및 편의성 등을 특별히 여러분의 입장에 맞춰서 고려해야 한다. 최소한 일상생활에서 최소한 며칠에 한 번씩은 방문하는 장소를 선택해라. 그렇지 않다면 무료 상점은 부담이 될 수 있다.
여러분이 위치한 장소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는 정부 당국의 허가를 구할지 여부는 전적으로 여러분에게 달려 있다. 그들에게 문의를 한다면 당황하거나, 화를 내거나, 거절할 수도 있다. 또는 관심을 갖으며 이 프로젝트에 함께 할 수도 있다. 우리의 경우 사전 허락을 구하지 않는 방식을 선호한다.(위에 언급한 대로 미국 그리고 하와이의 특성을 반영한 가이드라인이며, 한국 상황에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 역자주) 왜냐하면 a) 이를 통해 무료 상점이 토지, 공공 혹은 민간에 대한 국가의 권위 인정에 대한 명시적 거부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b) 이를 통해 진정한 자치 구역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이 방법을 선택한다면, 무료 상점이 급작스레 중단될 가능성도 있다. 그런 일이 일어나더라도, 낙심하지 말기를 바란다. 또 다른 무료 상점을 시작하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또한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이러한 '파괴' 단계는, 종종 분노한 지지자들의 커뮤니티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어느 경우든, 저항은 달콤하다 (In any case, resistance is delicious.)
Step 2: 무료상점 공간을 표시하기 (Mark the free store zone)
위치가 결정되면 상점의 공간을 어떻게든 정의해야 한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매장의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실제 보이는 장치를 놓는 것이다. 선반, 탁자, 카트 등 기존 가구일 수도 있고, 혹은 여러분이 가져오는 가구일 수도 있다.
여러분의 '구매자'가 무료 상점의 위치가 어디서 시작하고 끝나는지 분명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식으로든 반-자본주의(anti-capitalism) 영역을 주장해야 한다 필요할 경우에는 나중에 영역을 확장해도 좋다.
Step 3: 사인물을 만들고 보여주기 (Create and post signage)
우리 경험에 따르면, 명확한 표지판은 매우 중요하다. 뚜렷한 표시가 있으면 거의 모든 것이 무료 상점이 될 수 있다.
무료 상점 사인물는 다음과 같은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
무료 상점: 반-자본주의 프로젝트 (Free Store: An Anti-Capitalism Project)
여기 모든 것이 무료입니다. (Everything Here is Free.)
가져가세요, 놔두세요, 무엇이든... (Take, Leave, Whatever...)
당신의 간판과 함께 재미나게! 가능할 경우 자주 바꾸십시오. 재치로 쇼핑객을 즐겁게 하세요. 자유로운 교환이 가진 큰 잠재력으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십시오.
Step 4: 무료 상점의 물건들 비축하기 (Begin stockpiling the free stuff)
사람들이 무료 상점이라는 개념에 익숙해지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모두가 무료 상점이 아닌 장소만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2주 동안은 무료 상점에 물건을 채우는 유일한 사람이 될 수도 있음을 알고 준비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기여할 때까지,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무료 물품을 얻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물건들을 모으기 위한 몇 가지 아이디어이다.
쓰레기통도 안을 살펴보기 (look in trash cans)
사무실과 집을 청소하기 (clean up your office and home)
친구에게 사무실과 집을 청소하라고 말하기 (tell your friends to clean up their offices and homes)
낯선 사람의 사무실과 집을 청소하기 (clean up strangers’ offices and homes)
벼룩시장이 마무리되었을 때 가서 그들이 팔지 못한 모든 것을 제안하며, 무료 상점에 대해 알려주기 (go to garage sales when they close and offer to take everything they have not been able to sell. Tell them about your free store)
Step 5: 여러분의 무료 상점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Open your free store to the public)
모든 준비가 완료되어서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면, 무료 상점을 열기 전에 다음 사항을 염두에 두기를 바란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간판으로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다.
사람들이 돈을 사용하지 않는 상점에 대해 알게 되는(그리고 준비하는) 초창기에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려면, 관찰력이 뛰어나야 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창의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방어적 태도는 사람들과 함께 하지 못하고, 밀어낼 것이다. 여러분은 주변을 더 많이 들여다보고 싶기에, 여러분의 무료 상점이 커뮤니티에 미칠 영향에 대해 친절하고 유익하며 낙관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모든 것을 통제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스포일러와 같은 경고: 애초에 불가능한 작업이다.
삶을 신뢰하고, 과정을 신뢰하고, 자신과 커뮤니티 구성원을 신뢰해야 한다.
일단 여러분이 익숙해지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무료 매장을 만들도록 격려하기를 바란다.
( 이 가이드는 2013년 3월 처음 만들어졌으며, 2022년 업데이트되었다.)
저자 소개
Eating In Public
Eating in Public은 2003년 Gaye Chan과 Nandita Sharma가 하와이에서 설립했다. 우리는 사유지/공유지에서 음식을 재배하고 공유하였으며, 모든 사람이 물건을 버리거나 받을 수 있는 무료 '공급망'을 구축했다. O'ahu 섬에서 무정부주의자 재활용 시스템을 구현했는데, 당국에 허락을 구하지 않고 이 모든 일을 했습니다. 우리는 커먼즈(Commons, 공유재)가 자본주의/국가 체제의 한가운데에도 여전히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우리 스스로를 돌보는 동안, 서로를 돌볼 수 있다. 우리의 아이디어는 독창적이지 않으며, 단지 커먼즈를 다시 만드는 17세기 선조들의 작업을 계속하고 있을 뿐이다. 원한다면 우리와 함께하거나, 우리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최대한 멀리, 똑똑하고, 빠르게 실행하기를 바란다.
* People Powered의 글은 Shareable 과의 사전 협의와 콘텐츠 정책에 따라서 게시하고 있습니다
* People Powered의 포스팅은 뉴스레터를 통해서 월 1회 배달됩니다.
메일로 받으실 분들은 이곳에서 신청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