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un Jun 23. 2023

이커머스 PG사선정 경험을 정리해봄

PG사 선정, 결제수단, 수수료

간단하게 말하면 '온라인에서 돈을 주고 물건을 사는 서비스'를 이커머스 서비스라고 할 수 있고 간단한 문장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이 돈을 주고받는 영역은 실제 이커머스의 기능에서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이커머스 서비스기획을 할 때 주문/결제 영역을 기획해 볼 일은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 않다. 결제 영역에 두려움을 갖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이 보았고 경험은 없지만 주문/결제 기획을 해보고 싶은 사람들은 대부분 경험자를 찾는 보수적인 현업 분위기 때문에 기회를 잘 얻지 못하는 편이다. 

운이 좋게도 이커머스 서비스를 만들기로 한 초기 TFT에 합류하게 되어 주문/결제 영역을 진행해 볼 수 있었고 그때 겪은 시련의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PG사와 VAN사의 차이

주문/결제 영역을 맡게 되었을 때 첫 번째 시련은 결제대행을 해주는 PG사란 존재였다. 그때 공유받은 내용은 '결제하기 기능을 적용하려면 PG사가 필요하다'라는 몇 마디가 전부였다. 지금은 PG사에 대해서 정리된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거 같은데 나 때는 PG사와 VAN사의 차이 이런 것들을 사람이나 홈페이지 어딘가에서 하나씩 캐면서 알아 가는 수밖에 없었다. 

PG사에 대해서 스터디하다 보면 꼭 언급되는 것이 VAN사다. 결론적으로 요즘엔 VAN사와 PG사에 대한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어차피 최근엔 VAN사가 PG사역할도 하고 PG사가 VAN사 역할도 하기 때문에 그놈이 그놈이다.

그래도 이 둘의 설명을 조금 하자면 VAN사는 과거 온라인결제 이전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용카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회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매장에서 흔히 보이는 신용카드 결제 단말기가 있고 여기에 카드를 긁으면 어딘가에서 신호를 받아와 영수증이 출력되는 모습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 거 같은데 이 영역을 VAN사가 담당한다.

PG사는 이 VAN사가 하던 역할을 온라인에서 대신 수행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림은 PG사와 VAN사의 역할이 조금 구분되던 시절의 내용이다. 크게 오프라인=VAN, 온라인=PG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되고 이 시절의 PG사와 VAN사의 역할 차이도 별로 없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림의 PG사 - VAN사 - 카드사로 이어지는 것도 요즘엔 PG사 - 카드사 직접 연결된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러면 PG사와 VAN사의 구분이 왜 모호해졌을까 궁금할 수 있는데 과거 온라인에서만 쓸 수 있었던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가 몇 년 전부터 백화점, 마트 등 오프라인에서도 핸드폰으로 쉽게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결제가 가능해졌다. 이렇게 고객니즈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무너져버려 PG사, VAN사 모두 서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다 보니 서로 비슷해져 버린 것이다. 실제로 PG사 한 곳을 통해 이커머스결제와 오프라인결제 모두 대행업무를 위탁할 수 있다. 결론은 단순하지만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이런 히스토리가 있다는 걸 상식차원에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PG사 선정과 수수료

오픈톡방에서 PG사 선정은 어떻게 해요? PG사에서 매출정보를 알려달라는데 왜 필요한 거죠? 등의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내 입장에서는 너무 간단한 정보였는데 질문하신 분 입장에선 알기 어려운 정보였던지 격한 감사를 받은 적이 있어 이 내용을 적어본다.

일단 PG사 선정을 할 때 시장점유율이 높은 회사일수록 안정성과 기술/사무 등의 업무응대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일하기가 수월한 경향이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시장점유율이 어느 정도 높은 회사 중 PG수수료가 낮은 곳으로 선정하는 게 당연히 좋다. 

보통 PG사에 PG수수료를 제안해달라고 하면 서비스매출규모를 알려달라고 하는데 운영 중인 서비스면 문제가 없지만 신규서비스를 구축할 때는 공유해 줄 서비스매출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회사의 매출액으로 대체한다. PG사는 이 서비스 또는 회사의 매출액을 근거로 수수료를 책정하게 되고 매출액이 클수록 낮은 수수료를 제안해 준다. 

S사 재직 시 신규서비스 구축할 때 PG수수료 제안을 3,4곳에서 제안받은 적이 있었는데 신용카드 수수료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대략 0.3~0.5% 정도 차이가 났었던 걸로 기억한다. 매출규모가 작은 회사는 제안받은 수수료에서 최소 1.0% 높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PG사를 단독으로 계약하지 않아도 된다. 결제수단으로 PG사를 나누는 등 2개 이상의 PG사를 통해도 되며 수수료 경쟁을 붙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 서비스 초기부터 복수 PG를 이용하는 것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 정산까지 모든 과정이 안정되었을 때 PG사 추가를 검토하는 것이 좋다.


결제수단과 수수료계산방식


상품을 결제할 때 신용카드, 휴대폰소액결제, 네이버페이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결제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것들을 결제수단이라고 칭하는데 PG사 수수료는 이 결제수단마다 수수료가 다르다. 또한 수수료는 결제수수료와 취소수수료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든 결제수단에 취소수수료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무통장입금과 같은 몇 개의 결제수단만 취소수수료가 적용된다. 

대부분의 결제수단은 결제금액의 몇%로 책정되는데 몇몇 결제수단은 %가 아닌 100원, 200원 등의 정해진 금액으로 책정되는 결제수단도 있다.

아래표는 결제수단의 예시와 취소환불에 대한 설명을 정리한 표이다. 결제수수료는 대외비라 공란으로 표기하였다.

결제수단과 수수료

이 결제수단별 결제수수료와 취소수수료는 정산할 때 필요한 중요내용이니 꼭 정리해서 회계팀 등 유관부서 및 담당자에게 공유해야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커머스 쿠폰 기획 - 정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