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진정으로 필요한 지식

by 굳센바위

나는 때때로 스스로 무지하다고 느낀다. 삶에 진정으로 필요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50대가 되면서 몸 여기저기에서 이상 신호가 오기 시작했다. 뼈와 근육, 장기들의 기능을 미리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크다. 마음이 호르몬을 변화시키고, 그것이 다시 몸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미리 알았다면 마음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했을 것이다. 원효대사의 깨달음이 다시금 위대하게 느껴진다.


가정도 하나의 사회이며, 그 구성원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이 있다. 부부 관계와 부모 역할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결혼을 하고 자녀를 낳았다. ‘아마추어’라는 노래가 작은 위로는 되지만, 부족함을 채워주지는 않는다. 사춘기가 성인이 되어 가는 과정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이라는 것을 미리 알았다면, 아이들을 조금 더 이해하고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었을 것이다. 성에 대한 지식은 아직도 부족하다. 청소년기에 접한 음란 서적과 영상이 과거 거의 유일한 교재였었다는 것이 아쉽다.


사회와 경제에 대한 무지는 올바른 선택을 방해하고 불평등을 심화시킨다. 과거에는 돈을 무시하는 듯한 태도가 멋있어 보인다고 착각하기도 했다. 돈은 피와 같다. 없으면 생존할 수 없고, 부족하면 힘이 없다. 나쁜 피가 생명을 위협하듯이, 잘못된 방식으로 번 돈은 인생을 망칠 수 있고 사회도 망가트릴 수 있다. 좋은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해 본 적이 없었다는 것이 후회된다.


정치와 종교의 이면에는 부조리와 탐욕이 자리할 수 있다. 사람과 사회에 대한 공부는 이러한 부조리와 탐욕에 저항할 수 있는 백신과도 같다. 사람들은 대체로 자신에게 직접적인 손해가 오지 않으면 사회적 해악을 인지하지 못한다. 그러나 사회악은 결국 다양한 과정을 거쳐 우리 각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사실에 기반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중하게 판단하는 공부가 필요하다.


자연과 생태계에 대한 지식 역시 중요하다. 우리는 생존의 모든 것을 자연에 의지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생태계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 안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생태계는 단순한 환경이 아니라 우리의 생명과 직결된 존재다. 생태계는 식량과 산업에 필요한 원료를 제공하며, 오염을 정화하고 공기와 물의 흐름을 유지한다. 마치 혈액이 몸속을 순환하는 것과 같다. 자연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연구하는 것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살기 좋은 세상을 위한 3 가지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