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학용 Jul 15. 2020

스마트한 쇼핑 카트, 아마존 대시 카트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확대 및 온오프 융합의 강화 전략

아마존이 대시카트(Dash Cart)를 공개했군요. 쇼핑객이 카트에 상품을 담으면, 카메라와 무게 센서 등을 이용해 스스로 감지해 자동으로 계산을 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스마트카트처럼 바코드를 이용하거나 제품의 품목 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이구요, 카메라나 무게 센서는 고객이 제대로 제품을 확인하지 않는 것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제품을 확인하지 않고 카트에 넣거나 다른 제품을 인식시킨 후 제품을 넣으면 경고음과 주황색 경고등을 깜박이게 됩니다. 


Amazon Dash Cart에 부착된 스크린과 오른쪽의 QR 코드 리더


또한, 대시 카트에는 소형 스크린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디스플레이를 이용해 입력한 품목에 대한 정보 및 카트에 담긴 품목 리스트, 그리고 예상 가격을 알려줍니다. 또한, 할인쿠폰을 등록하는 바코드 리더도 있구요.. 중요한 것은 매장을 나갈 때 아마존고처럼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구요. 카트에 어떤 품목이 들어가 있는지 알 수 있으므로, 아마존 고에서처럼 계산을 위해 줄을 서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영수증은 기존처럼 이메일로 날라가구요..


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마존 앱을 이용해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앱을 이용해서 QR 코드를 띄워야 하는데, 아마 Amazon 앱보다는 Amazon Go 앱을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Amazon Dash Cart

  

아마존고가 여러 대의 카메라를 설치고 튜닝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반면에, 대시 카트는 카트가 전부이기 때문에 훨씬 더 현실적일 것 같습니다. 도입 비용이 적어서 아마존고보다 부담 없이 도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한, 소비자들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카트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구요..


Dash Cart 소개 동영상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I/C1vw862Es+S.mp4


아마존이 아마존고에 사용되는 Just Walkout Technology뿐만 아니라 대시 카트를 개발한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결국은 홀푸드를 중심으로한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강화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외에도 아마존고 솔루션을 CIBO Express 등에 판매했던 것처럼, 다른 리테일 매장에 Dash Cart 솔루션을 판매하고 해당 기업과의 제휴 관계를 활용하고자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조만간 다시 한 번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마존이 대시 카트를 출시한 이유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이게 전부는 아니겠죠. 이런 시각도 있구나 하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youtu.be/ssAvUHwk9Nc

작가의 이전글 Digitization & Digitalizatio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