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학용 Mar 03. 2024

삼성 갤럭시 링, 스마트홈 지원 여부와 성공 가능성은?

지난 1월 17일,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삼성은 스마트 반지인 갤럭시 링의 티저 영상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지난달 말에 있었던 MWC 2024에서 색깔이 다른 3종을 공개했죠. (색상별 9개의 사이즈) 


현장에서 담당에게 갤럭시 링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니 한번 충전으로 9시간 정도 지속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건강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홈 기능을 지원하냐고 물어보니 스마트싱스와 연결되어 잠에 들면 TV나 조명을 꺼주거나 에어컨을 조절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부 다른 제품들처럼 음성을 인식해서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하거나 LLM과 결합하여 더 고도화된 기능을 할 수 있냐고 물어보니 지금으로써는 할 수 없다고 합니다. 


CES 2024에서 소개된 스마트 링 중의 일부에는 음성 인식 기능과 더불어 LLM이 결합되어 있어서 마치 스마트폰에서 챗GPT를 사용하듯 자유롭게 생성형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비해 그런 기능들이 빠져 있는거죠. 


개인적으로 봤을 때, 삼성의 자체 인공지능 개발이 늦어져서 (이미 재작년부터 출시 소문이 있었던) 갤럭시 링에는 구조적으로 해당 기능이 들어갈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바이오 센서 외에 관성, 가속도 등 기본적인 센서의 내장 여부도 아직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센서가 탑재되어 있다면, 동작 인식을 통해 동작 기반의 제어도 가능할 텐데 말입니다.  



그렇다면, 7월 이후에 출시될 거라는 갤럭시 링은 시장에서 수용될까? 개인적으로는 쉽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가격을 떠나 활용성이 지극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LLM이라도 지원한다면 상황은 조금 다를 수도 있겠죠. 물론 LLM 지원도 무선 이어폰이나 워치를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반지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항상 끼고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되지 않는다면 시장을 확대하기는 어려울 거로 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