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나열만 하는 자소서는 이제 그만~ 나만의 자소서를 작성해봐요!
감사합니다. 멘토님! 멘토님의 지난번 답변 덕분에 물류 직무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고 있습니다. 지금 H 사 물류 직무 서류 지원 준비 중이어서 한 가지 더 여쭤보고 싶은 게 있습니다!
저는 물류 중에서도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싶은데요. 자기소개서에 실무 역량에 대한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 고객 응대 능력을 어필해도 괜찮을까요?
앞으로 3PL* 맡게 되면 고객사 물량을 처리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고객사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중소기업 대행으로 전시회에 참가한 경험을 적으려고 하는데요.
고객의 니즈(제 경험에서는 중소기업의 요청)를 파악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했고, 이 경험을 토대로 고객사 맞춤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콘셉트로 어필을 하는 것이 설득력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실무자의 눈으로 바라보실 때 어떠신지 코멘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정성스러운 답변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1) 3PL :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 업무를 외부 물류 전문 업체에게 아웃 소싱하여 물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의미
멘티님이 중소기업 전시회에 참가한 일은 개인적으로는 좋은 경험이었고 또 그걸 멘티님만의 스토리로 풀어내면 경쟁력 있는 지원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일단 물류는 원초적으로 그리고 근본적으로 서비스업이에요. 제조업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경험을 통한 배움은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을 해요.
다만, 자소서에서 원하는 실무는 정말 고유하거나 구체적인 분야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관 절차나 무역, BL 등의 실무적인 부분에서 역량을 어필하기 원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고객 응대에 관한 나의 경험을 역량으로 표현하려면 앞에 뒷받침을 해주는 문장이 필요해 보입니다.
가령, 물류 산업에 대한 나의 생각 그리고 그 안에서 고객의 요구에 대해 응대하고 만족시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얘기할 수 있겠죠. 그리고 내가 경험했던 사례를 통해 나는 고객의 요구를 이런 식으로 만족시키는 직원이 되겠다고 말하는 거예요. 왜냐면 경험을 말하기 전에 직원으로서 고객 응대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전제했기 때문이에요. 다른 역량보다 고객 응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나의 가치관을 서두에 밝히고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자소서에 멘티님의 색깔을 입히세요. 흔히 우리는 ‘자소서=상품에 담긴 성분 표시’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자소서=나의 색깔’이라고 보거든요....
(중략)
멘토님이 알려주는 '자소서 작성 팁'은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콘텐츠'로도 간직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현직자의 다양한 직무 정보를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