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Dec 11. 2020

서류에 합격했지만, 학벌 때문에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멘토님! 수도권 4년제 대학을 졸업한 멘티입니다. 이번에 H 자동차 개발 서류에 합격했습니다. 학교가 좋지 않아 기대도 하지 않고 썼는데 덜컥 합격해 좋으면서도 당황스럽습니다.


©გიორგი კოპაძე


세상엔 너무 엄청난 스펙을 가진 사람들이 많고 거기에 학벌까지 좋은 사람이 많아서 시작도 전에 기가 죽고 의욕이 떨어집니다. 제 의지가 왜 이럴까요.. 나름 학교 공부도 열심히 했는데 좋은 회사에 가고 싶으면서도 학교가 좋지 않아 면접을 준비하면서도 의욕이 나지 않네요.



멘토님 주변 동료 중에도 학벌이 높지 않은 분들이 계신가요? 답변해주시면 어떤 답이든 달게 받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스펙 때문에 고민이 있으셔서 질문을 주셨네요. 답변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멘티분들한테 스펙과 관련된 질문을 받을 때 최대한 객관적이고 직설적으로 설명드리려 합니다. 입에 발린 말은 헛된 희망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스펙에 있어서만큼은 최대한 정확하게 제 생각을 알려드리려고 하죠.


여타 기업과 마찬가지로, 저희 회사도 학벌을 아주 안 보는 건 아닙니다. 상시채용으로 변경 이후, 업무 지식 관련 산업 경험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고는 하지만, 학벌을 아예 안 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소서 멘토링을 해 드릴 때 학교에 대해 어느 정도 감안하를 얘기를 종종 하곤 하죠.



서류에 합격했다면 학벌 고민은 끝

하지만 멘티님. 학벌은 서류에서 끝입니다. 티님이 서류에서 합격하셨다는 것은 분명 자소서나 다른 스펙에서 경쟁자들과는 다른 부분이 눈에 띄었다는 것이고, 면접 때 불러서 말 한번 나눠보고 싶다는 의미입니다. 분명 멘티님이 서류 작성 시 학벌을 뛰어넘을만한 어떤 경험이나 강점을 잘 적었고, 그것이 인사담당자의 눈에 띄어서 합격한 것입니다.


즉, 학벌로 고민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이제는 학교 네임벨류 고민은 끝내셔야 합니다. 고민에 발목 잡히지 말고, 면접에서 승부를 볼 생각을 하셔야 하죠. 작성한 자소서 꼼꼼히 읽어보시고, 내가 어떤 부분에서 어필이 되어서 서류에 합격했는지 잘 고민하시길 바랍니다. 면접에서도 분명 그 부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물어볼 확률이 높거든요.


©️Thomas Kelley


또한, 절대 기죽지 마시길 바랍니다. 면접 시작도 안 했는데 기가 죽어버리면 무조건 마이너스입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세요. '


다른 더 좋은 학교 나온 애들도 서류 합격하지 못했는데, 여기 내가 서류 합격한건 나에게 분명 이 회사에 사할만한 강점이 있기 때문에 서류에 합격한 거야. 이 강점을 면접에서 잘 보여줘야지


이런 자신감 있는 마인드요.


또한,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상시채용 이후 학벌 커트라인이 꽤 많이 낮아졌습니다. (중략) 



<머리 아픈 학벌 고민, 실제 현직자에 여쭤보세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다 온라인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최종 인턴 실습,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