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Apr 11. 2021

디지털 은행 시대, 나와 은행의 경쟁력이 취업의 KEY


멘토님 안녕하세요. 2 금융권 은행에 재직 중인 신입입니다. 채권관리 업무를 하고 있는데 지금 이 업무가 시중은행 신입으로 들어가는 데 도움이 될까요?


©️Fabian Blank


추가로 멘토님께서는 A 은행에 입행하기 위해 강조해야할 능력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또 저는 적은 나이가 아닌데 신입 행원은 몇 살까지 입행이 가능한지도 여쭤볼 수 있을까요?


마음속에 맴도는 질문을 추려봤습니다. 현직자 멘토님의 솔직한 의견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합격했을 때 동기들의 나이는 남자 기준 27~28살이었고, 나이 많은 형님의 경우 그 당시 33살도 있었습니다. 타 회사에서 일한 중고신입도 종종 있었습니다. A 화학 본사, B 보험, C 제약회사 영업에서 일한 계신 분 등 다양했지요.


©️hellooodesign


이번에는 A 은행을 중심으로 최근 은행에서 강조하고 있는 역량에 관해 말씀드려 볼게요. 올해 행장님은 신년사에서 아래 두 가지를 강조하셨습니다.


디지털금융역량

비대면 영업인 디지털 은행(케이뱅크, 카카오뱅크)과 차별되는 '종합상담능력'


지난 자소서 문항은 다음과 같았죠.


본인이 생각하는 영업역량은 무엇인지 정의하세요.

종합금융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언택트(비대면) 환경에서 A은행은 어떤 영업전략을 수립하면 좋을지 서술하시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클라우드 디지털 마케팅, 오픈뱅킹, P2P, 기타 디지털 분야 중 본인이 자신있는 순으로 1가지 이상 선택하고 학습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을 서술하시오


행장님의 신년사처럼 자소서의 포인트도 디지털 은행에서는 할 수 없고, A 은행에서 할 수 있는 차별점을 찾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은행 대비 A 은행에서 할 수 있고, 그 중에서 멘티님이 차별화 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예컨대 ‘비대면이 늘어나지만, 실제로 부자들의 경우는 대면을 통한 소통을 중요시한다’, ‘은행은 WM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이 부분을 차별화해야 한다’라고 말할 수도 있겠죠.


또 ‘단순한 개인대출의 경우 비대면심사가 가능하지만, 기업 여신의 경우 AI 한계가 있다’, ‘비재무적인 부분도 고려하고 현장조사를 통한 평가도 해야 한다’, ‘ONE-STOP이 가능한 기업 여신 전문인력으로 종합상담사 역할을 하겠다’와 같은 아이디어를 낼 수도 있을 겁니다. 고민의 깊이가 결국 경쟁력이 되겠죠. 덧붙여 이제 디지털 능력은 필수라 어느 정도 기본지식을 함양해야 합니다. (중략)



<취업 고민, 현직자 멘토링, 잇다에 답이 있습니다>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다 온라인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돌아가지 마세요. 현직자 멘토의 프론트엔드 Tip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