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Aug 28. 2021

광고 아트디렉터, 공모전vs포트폴리오, 무엇이 좋을까?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광고 아트디렉터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패션 디자인과를 전공했지만 옷 디자인보다 옷의 콘셉트를 정하는 것에 더 흥미를 느껴 콘셉트 기획과 제작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자연스럽게 졸업 후 광고 아트팀에서 근무하게 되었고 아트디렉터라는 직무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아트디렉터 직무 자체에 매력을 느껴 해외에서 아트디렉션 석사를 전공했고 올해 초에 졸업했습니다.


©Sarah Dorweiler


한국에 돌아와 취업 준비를 하며 흔히 광고 아트디렉터가 되려면 화려한 공모전 수상 경력과 대외활동이 스펙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정보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요. 졸업한 지 8개월이 되어 가고 있는데 제 상황에서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공모전을 한두 개라도 채우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인지 고민이 됩니다.


아트디렉터로서 취업하려면 지금 당장 공모전을 하루라도 빨리 실천해야 하는지 포트폴리오를 더 집중해서 탄탄한 아이디어의 프로젝트들로 채우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멘토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패션디자인을 전공하시고 해외에서 석사를 따고 현재 취업 준비를 하고 계시네요! 아트디렉터 직무에 대한 확신은 갖고 계시니 이제 취뽀만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조언을 드릴게요.


졸업한 지 9개월이 돼가고 계시고 아마 해외에서 공부하고 한국 취업시장을 직접 느껴보니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원하는 기업의 공채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실력, 운발, 취업 준비 3박자가 잘 맞춰져야 되기 때문인데요. 참 힘든 부분이죠. 일단 궁금하신 부분들 위주로 답변을 먼저 드릴게요!


©Charisse Kenion


공모전 vs 포트폴리오, 한정된 시간 속에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현재 상황에서는 공모전보다는 포트폴리오를 탄탄히 채우시는 게 맞는다고 봅니다! 시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수상 확률도 낮은 공모전에 시간을 투자하기보다는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디자인 스킬과 콘셉트 능력을 어필하시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덧붙여 실제로 광고 회사에 공모전 수상 경력 없이 들어오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너무 염려하실 필요 없습니다.


공모전이 어필하는 포인트는 수상 경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수의 공모전을 통한 경험과 내공은 무시 못 하기 때문에 공모전 경력에 대해 인정하는 편입니다. 물론 해외 광고제 수상 이력은 아직도 메리트는 있지만 그것 또한 준비 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는 스킵 하셔도 될 것 같아요! 포트폴리오를 목적으로 해외 광고제를 준비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광고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작업물을 갖고 계신데, 이 부분은 플러스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포트폴리오에 광고가 아예 없으면 안 되겠지만 광고 쪽 비중은 50%로 해두시고 나머지 베스트 작업물로 50%를 채워서 다양한 영역의 디자인과 아트웍, 컨셉력을 소화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로서 본인의 무기를 잘 어필해보세요.


대외활동과 공모전은 대학생일 때 오랜 시간 준비하면서 천천히 내공을 쌓을 때 유리한 것이지 시간이 촉박할 때는 스킵 하셔도 충분합니다! 현재 스펙적으로는 학벌이 좋으시기 때문에 크게 밀리지는 않는다고 생각하고요.


©Amel Majanovic


경험 보다는 경력! 바로 도전하세요

다만 걱정인 거는 광고와 관련된 경험들을 좀 더 쌓으시면 좋겠지만, 일단 크고 작은 광고 회사에서 빨리 일을 시작하는 것이 더 최선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대기업 계열의 광고 회사 공채에만 목매지 마셨으면 합니다. 일단 경쟁률이 300 대 1이기 때문에 뚫기가 굉장히 어렵고 고된 시간이에요.


대기업 공채뿐만 아니라 외국계, 중견, 중소규모의 광고 회사들도 꼭 노크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광고업계는 결국 (중략)



감사합니다 멘토님. 덕분에 고민되었던 부분들이 시원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일단 커리어를 시작하는 게 중요할 것 같네요. 다시 한번 시간 내 답변 감사드립니다.



<인턴부터 이직까지, 현직자가 전하는 취업 전략 - 잇다>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취업 고민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다 온라인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IT 개발, 잇단 서류 탈락, 멘토님 이유가 뭘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