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차량설계직무, 4학년 방학 스펙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by 잇다 itdaa


차량 설계 직무를 희망하는 기계공학과 학생입니다.


dileep-m-M9r9ubI1Ohk-unsplash.jpg?type=w1



지금까지 해왔거나, 현재 진행 중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외 아이디어 관련 공모전 1회 수상

-교내 아이디어 관련 공모전 2회 수상

-컴활 1급

-자작 자동차 동아리 1년(섀시 파트)

-설계 관련 직무 부트 캠프 진행 중

-생산직 인턴 지원

-일반 기계기사 필기 준비 중

-오픽 시험공부 중


4학년 진학을 앞둔 겨울방학. 차량 설계 직무를 위해 어떠한 것들을 추가로 준비하면 좋을까요? 방학 내에 진행할 수 있는 인턴이나 공모전은 아직 찾지 못하여서, 다른 활동들로 방학을 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꼭 대외활동이 아니어도, 제 스스로가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이나, 설계 직무에 지원하는 데 도움 될만한 그 어떠한 활동이라도 괜찮습니다.




곧 4학년이 되시고 본격적인 취업 전선에 뛰어드실 텐데, 스펙 등으로 걱정이 많을 거라 생각되네요. 지금 하고 계신 많은 활동들이 멘티님의 걱정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스펙을 리뷰해 보자면

우선, 학점 및 지금까지 해오신 활동들은 아주 무난합니다. 학점관리도 잘 해오셨고, 교외/교내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 및 자작 자동차 동아리에서의 활동은 자소서나 면접에서 이야기를 잘 풀어내신다면 좋은 강점이 될 수 있는 경험입니다.



H 자동차는 자동차 산업에서의 관심도를 신입 채용 시 우선적으로 보니, 자작 자동차 동아리에서 멘티님이 하셨던 활동 등을 잘 정리해서 추후 자소서에 잘 써내신다면 분명 좋은 스펙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직무 부트 캠프는 스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그냥 설계팀에서 이런 일을 하는구나 정도만 알게 된다는 의미 정도로 생각하세요. 또한 생산직 인턴은 좀 의문이네요. 생산직 인턴은 아시다시피 4년제 대졸 전용 채용이 아니라 공장에서 라인 업무를 볼 텐데, 이걸 통해서 대졸 채용에 의미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본인의 경험을 정말 잘 풀어내셔야 할 텐데... 쉽지는 않아 보이네요. 인턴을 스펙으로 삼고 싶으시다면 4년제 대졸 채용 인턴 위주로 지원하세요. 특히 연구소에 입사하고자 하는 분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일반 기계기사는 설계 직무를 원하신다면 취득해두시면 좋습니다. 4대 역학을 한번 쭉 리뷰해 보는 의미도 있고, 추후 실기를 준비하실 때 도면 읽기나 CAD 사용 등을 한 번 더 해본다는 게 설계직 무랑 연관이 있기 때문이죠. 실기는 아마 학기 중에 하실 것 같은데 학점에 영향이 가지 않는 선에서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더하여 오픽은 꼭 따도 셔야 합니다. 영어 스피킹 점수는 지원 시 필수 자격증이며 커트라인이 존재하기에 회사 채용공고를 잘 읽어보고 그에 맞게 점수를 취득해두세요.


chris-liverani-HUJDz6CJEaM-unsplash.jpg


추가로 이런 활동을 추천해 드려요

앞으로 하셔야 할 것에 대해 조금 첨언 드리자면, 우선 토익은 따주시길 추천드립니다. H 자동차는 채용 시 토익을 보진 않지만 다른 회사들은 대부분 토익을 봅니다. 멘티님도 취업 준비를 본격적으로 하시면 H 차뿐 아니라 다른 많은 회사들에도 지원서를 내실 테니, 토익은 꼭 따세요.


제 생각에 영어 공부와 기사 자격증 공부면 방학 때 충분히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시다고 생각되나, 추가적으로 자동차 관련 공부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현대 NGV에서 진행하는 자동차 관련 강의들을 한번 유심히 살펴보세요. 국비로 지원되는 교육들도 종종 개설되며 최신 자동차 기술 트렌드 등을 알기에 좋은 내용들이 많습니다.


또, 추후 학기가 시작되면 (중략)


%EA%B3%A0%EB%A7%99%EC%8A%B5%EB%8B%88%EB%8B%A4%20%EB%B0%B0%EB%84%88.jpg


자세하게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과를 한 케이스라 선배도 없고 물어볼 사람도 없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은 다시 질문으로 남기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MD 국비교육vs인턴 -어떤 선택이 더 나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