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더존 및 회계 툴, 취업을 위한 학습 방법은?

by 잇다 itdaa


멘토님! 지난번에 주신 답변 감사히 잘 받았습니다.


sergey-zolkin-_UeY8aTI6d0-unsplash.jpg?type=w1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이번에 학교 강의에서 더존 프로그램(스마트 A)을 배울 수 있는 강의를 수강신청하게 되었는데요.


이왕이면 취업과 실무에 활용하고 싶습니다.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편이 좋을까요?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배우는 게 좋습니다. 학부 과정에서는 주로 경영정보시스템 또는 회계정보시스템 과목에서 더존을 접하게 되실 텐데요. (중소기업에서는 스마트 A와 아이큐브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회계원리 및 중급회계 원리, 분개에 근거하여 시스템의 구동 원리, 빠르고 정확하게 전표 처리하는 것 등을 익혀 두시면 취업 후 실무에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기왕이면 수강하시면서 외부 자격증(예: 전산회계, 전산세무)도 함께 준비해 보세요. 전산세무가 난도가 높다면 전산회계는 어떨까요? 현업에 가시면 재경팀 과장(Manager) 급 이상 및 재경팀장에게 요구되는 것은 "세무 지식" 및 이를 통한 세무 risk 경감/방지입니다. 궁극적으로 전산세무 자격증도 실무에 도움이 되지요.


marissa-grootes-vdaJJbls3xE-unsplash.jpg


중소, 중견기업이 훨씬 자리가 많고 취업 가능성도 높은 편이며 중소, 중견 기업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이 더존입니다. 다만, 채용공고에 ERP 사용 능력이 "필수"가 아닌 "우대" 사항인 이유는, SAP 쓰던 사람이 이직 시 더존 사용 회사에 지원했을 때 단순히 더존을 사용할 줄 모른다고 지원자를 탈락시킬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존을 배우실 때에도 더존 그 자체보다는 "기업 세계에서의 ERP의 원리, 목적, 필요성"을 회계 이론과 맞물려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는 자세를 가지는 게 중요합니다. 만일 어떤 기업이 "더존" 분개, 전표 빨리 처리하는 사람만을 원해 뽑자고 한다면 유명한 특성화고에서 회계 및 ERP를 전문적으로 배운 졸업생을 법인카드/개인경비 전표처리 담당자로 뽑아둬도 문제가 없을 겁니다. 오히려 더 잘할 수도 있고요. 그런데 대졸 취업생에게 이런 것만을 바라는 기업은 없습니다.


좀 더 자세히 풀어보자면 회계기준에 근거한 정확한 회계 처리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은행 취업, 가장 중요한 자소서! 그리고 그 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