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Apr 27. 2023

마케팅 취업, 복수전공 정말 필수일까요?


사회학과 2학년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마케팅을 희망하고 있고, 데이터 분석 분야도 차근차근 공부 중입니다.



경영학을 복수전공할까 고민 중인데, 복수 전공을 하게 되면 학교를 제때 졸업 못하고 한 학기를 더 다니며 공부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취업 준비도 늦어지며 시기를 놓칠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복수 전공을 하지 않으면 제때 졸업하고, 대신 더 많은 경험(대외활동, 공모전 등)을 쌓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전공 지식이나 학교에서 할 수 있는 팀 프로젝트 경험은 없겠죠.


마케팅 전공을 하시지 않고, 마케팅 시장에 취업하신 멘토 분이라면 제 상황에서 어떻게 하셨을지 궁금합니다.




짧은 소개만 읽어봐도 이미 멘티님이 얼마나 열심히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지 느껴지네요. 데이터 분석 분야까지 미리 공부 중이시라니 정말 대단하세요! 먼저 질문 주신 부분에 대해서 좀 더 디테일한 멘토링을 위해 저 역시 몇 가지 질문드릴게요.



마케팅 복수전공 VS 제때 졸업

사실 두 개 중에 무엇이 더 좋다! 필승법은 이거다!라고 말하기가 쉽지 않아요.. 취업에는 수치화된 정답이 없기 때문이죠. 어떤 회사는 마케팅 전공을 높게 살 수도 있지만, 또 어떤 회사는 혹은 어떤 면접관은 전공보단 이 사람의 준비한 사항이나 열정 위주로 볼 수도 있어요. 한마디로 케바케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다만 제가 다시 대학생이 되어 멘티님의 입장이 됐다면 ‘제때 졸업하는 쪽’을 택할 것 같습니다. 사실 이전 회사, 그리고 지금 회사만 해도 꼭 경영학과나 마케팅 전공자가 아니어도 마케팅에 근무하는 분이 많았어요. 그리고 마케팅 관련 학과를 졸업했다 해서 더 근무를 잘 하는 것도 아니고요.


따라서 저라면 학교 다니는 시간을 아껴서 차라리 먼저 가고 싶은 회사, 산업 군, 직무를 좀 더 디테일하게 정하고 그에 맞는 커리어 플랜을 짜서 철저히 준비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저희 회사 같은 글로벌 외국계 화장품 회사의 브랜드 마케팅 팀에 입사하고 싶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렇다면 마케팅을 복수전공하기 보다...


1. 화장품 매장 알바 : 차라리 알바 경험을 쌓아 화장품 브랜드를 익히고, 1년간 어떤 행사를 하는지, 찾아오는 손님의 남자 여자 비율은 어떤지, 더모(더마톨로지+코스메틱) 카테고리 화장품은 주로 누가 구매하는지 등을 배울 것 같아요.


2. 마케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마케터가 딸 수 있는 자격증이 정리된 링크입니다.)



3. 인턴, 계약직 : 산업 군이 비슷한 곳에서 인턴이나 계약직 경험 쌓기 (즉, 벤처기업이더라도 화장품 관련 기업에 입사해서 6개월이라도 관련 경험을 쌓는 게 필요)


4. 직무 교육받기 : 정말 내가 MKT 팀에 맞는지, BM이 맞는지 CM이 맞는지 현실적으로 알 수 있으며 자소서에 녹일 경우 직무에 진심으로 관심이 있다는 것 어필할 수 있음


5. 뷰티 블로그 / 인스타 계정 만들어서 꾸준히 콘텐츠 제작하기: 직접 블로그나 인스타 계정 등을 만들어서 화장품 업계에 대한 시장 현황, 혹은 체험단 등을 해보며 화장품 리뷰를 꾸준히 올려서 이 부분을 어필할 수도 있겠죠. 또 실제로 공부가 되기도 하고요


저라면 이런 식으로 실질적인 경험을 쌓는데 시간을 투자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마케팅 전공이 아니었기에 복수 전공 등을 고민했었는데 그때가 생각나서 더 진심으로 답변하게 되었어요!


전공이 마케팅이 아니어도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반도체 공정 실습, 꼭 들어야 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