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l 24. 2024

제약회사 마케팅, 꼭 영업사원부터 해야 하나요?


제 스펙으로 가장 유리한 직군은 마케팅이라는 생각이 들어 국내외 제약회사 마케팅 직무에 다수 지원했지만, 모두 떨어졌습니다. 원인은 제대로 된 실무 경험이 없어서라고 생각돼요.


그래서 요즘 고민거리가 많은데 멘토님과 조언 받고 싶습니다.



1) 우선, 제약 마케터가 되기 위해 영업 사원을 발판 삼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제게 맞는 직무를 고민해 봤을 때 sales는 정말 자신 없거든요. 여러 사람 앞에서 대범하게 나설 수 있는 편도 아니고 사회생활도 미숙해서 걱정이 앞섭니다.


2) 외국계 계약직 직무로 시작하는 것에 대해 여러 의견이 갈리던데, 멘토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계약직부터 시작해서 정규직까지 갈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고, 계약직은 쳐다도 보지 말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멘토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제약회사에서 마케팅을 직접 수행한 것은 아니지만 영업 사원으로서 마케터와 협업을 많이 했기 때문에, 옆에서 지켜본 바로 답변드려 보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며 업계나 직무 전체를 대변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멘티 님이 정말 제약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현 상황에서는 영업 사원이 먼저 되는 길이 가장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제약 시장은 타 업계에 비해 특수성이 높아서 약사 출신이 영업/마케팅으로 일하는 경우도 많은 만큼, 회사 입장에서는 문과에 마케팅 경험이 처음인 신입을 뽑아서 일일이 가르쳐 주고 일을 맡기기에는 부담이 클 것으로 생각되어요. (아마 그동안 멘티님이 제약 마케팅 직무에 다수 떨어진 요인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멘티님이 세일즈라는 직무가 자신 없는 이유로 '여러 사람 앞에서 대범하게 나설 수 있는 편도 아니고 사회생활도 미숙'한 점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마케팅은 조직 내의 다양한 부서와 유기적으로 소통해야 하고,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도 자신 있게 해야 하고, 멘티님이 말한 '사회생활' 역량이 세일즈만큼이나 중요해요.


마케팅이라고 해서 하루 종일 컴퓨터랑만 일하는 건 아니라는 거죠. 특히 제약 마케터 중 영업을 해본 사람이 많은데, 그 이유는 시장을 잘 알고 영업 사원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알아야 그들을 움직여 마케팅 일도 잘해낼 수 있기 때문이에요. 


멘티님의 질문을 읽으면서 '못할 것 같으면 처음부터 시도하지 말자'는 마음이 기저에 깔려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는데, 마케팅은 그럼 왜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단순히 영어를 잘해서? 경영학과를 나왔으니 연관성이 높다고 생각해서? 제약회사에서 인턴을 했었을 때 잘하는 부분이 있다고 발견되어서?


제 생각에 멘티님은 아직 실무에서 제대로 일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뭘 잘하고, 뭘 못하는지 확실히 알기에는 너무 이른 시기일 수도 있어요. 


앞으로 취업해서도 꼭 기억하셔야 할 것은, 처음 1~2년 차에 가능한 많은 실수를 해보는 것이 장기적으로 성장에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실수가 두려워서 도전하는 것을 피하고, 실수를 숨기기에 급급하면 나중에 연차가 쌓이면 그땐 정말 아무것도 못하게 될 수 있답니다. 누구나 신입 때는 우당탕탕 실수 연발입니다. (저도 그때를 생각하면 이불킥이에요. 당시 좋은 선배들과 매니저들을 만났던 게 너무 감사하다고 느껴요). 앞으로 어떤 회사를 가시게 되든 실수를 너무 두려워하지 마시고, 자신이 뭘 잘하고 못하는지는 최소 1년 정도 일하면서 파악해 보시기를 바라요.



운은 적극적일 때 따라옵니다

계약직으로 일하더라도 '어떻게 일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계약직은 업무의 분량이나 책임 면에서 제한된 상태로 일하기 때문에, 자신의 적극성을 발휘하기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방산원가, 면접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