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Oct 22. 2024

UI/UX 잇단 서류 탈락, 포트폴리오가 문제일까요?


멘토님! 저는 예체능을 전공하고 다른 직무의 일을 하다가 다시 UI/UX 디자인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지원하고 있는데 서류 합격이 하나도 안돼서 멘토님께 피드백을 받고 싶어 질문 남깁니다.



일단 간략하게 배경을 소개하자면, 저는 멘토님처럼 UI/UX 중 디자인 직무를 희망하고 프로덕트 디자인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고 싶은 회사는 뚜렷하기 보다 스타트업, 외국계, 중견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였고 산업은 IT와 핀테크를 선호하지만 (포트폴리오에 관련된 프로젝트가 없습니다) 이커머스 등 다양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류 탈락의 원인이 산업이나 회사를 뚜렷하게 정하지 못해서 그런 걸까요? 그 회사에 맞는 프로젝트를 해야 좋다고 들었는데 제가 아무래도 방향성을 뚜렷하게 정하지 못해 포트폴리오 또한 그런 부분이 부족해서 이런 부분은 어떻게 정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바쁘시겠지만 시간이 나실 때 포트폴리오 피드백 한 번만 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포트폴리오와 지원한 회사들을 보니, 주로 웹 기반의 SaaS 형태의 서비스 회사들에 지원하신 것 같아요. 다만 경력직 채용보다는 0~1년 차를 채용하는 공고에 지원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은 UI/UX 관련 실무 경험이 없는 관계로 지원하셨던 회사들에서 검토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최우선 과제 사이드 프로젝트! 

개발자와 협업할 수 있는 사이드 프로젝트나 IT 동아리 활동을 해보시는 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지원하신 기업들은 디자인 업무 능력뿐만 아니라 개발자와의 협업 및 실제 프로덕트 출시 경험을 보는 회사들 같아요. 그러니 이런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하는 개발자들도 많고, 관련 동아리나 모임도 많아서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포트폴리오 구성이 좋고 각 프로젝트의 구성도 훌륭해요. 다만 포트폴리오의 가지 수가 적어 하나의 프로젝트에 너무 많은 페이지가 할애된 것 같습니다. 동아리 등에서 참여한 실제 프로젝트를 1~2개 정도 추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의 포트폴리오는 신입 포지션에 적합해 보여요.


덧붙여 먼저 지원하고 싶은 회사의 산업군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원할 회사가 주로 B2B SaaS 서비스를 하는지, 아니면 B2C 대상의 모바일 앱 서비스를 하는지 파악한 후, 그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웹 기반의 서비스를 위해 UI/UX 디자이너를 채용하는 기업이라면, B2B 웹 서비스를 경험해 본 디자이너를 선호하겠죠. 이를 위해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웹 기반 프로젝트를 진행해 봐야겠죠.



경험을 활용하세요

추가로 여행사 경험이 있으시니까 이 경험을 활용해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스타트업들의 UX 기획 직무에도 지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리얼트립 같은 여행 관련 회사에서는 여행사 경험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에어프레미아 서비스 기획도 같은 산업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중략)



내게 맞춘 현직자의 취업, 이직 정보! 잇다 클래스 둘러보기












작가의 이전글 시작하는 물류, 어떤 직무와 역량을 강조해야 좋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