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한샘 Jul 06. 2022

7월 5일 나무반 이야기

IB PYP

오늘은 먼저 아이들과 공기도 무게가 있는지 알아보는 활동을 했습니다.

1. 실험 설계 단계: 아이들에게 공기가 무게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고 질문을 던졌습니다. 다행히 아이들이 공기 없는 풍선과 공기가 가득 찬 풍선을 비교해 보자고 했습니다.

2. 가설 설정 단계: 저는 풍선 대신 실험용 페트병과 공기 주입기를 준비했습니다. 찌그러진 페트병에 공기를 넣으면 더 무거워질까? 그렇지 않을까? 아이들의 가설이 서로 다릅니다. 각자 가설을 설정합니다.

3. 가설 검증 단계: 아이들은 먼저 찌그러진 페트병과 공기 주입장치의 무게를 측정합니다. 그리고 공기 주입기로 공기를 가득 넣은 후 무게를 측정합니다.

4. 실험 결과 정리하기: 실험 결과 공기를 주입하기 전과 주입한 후의 무게가 0.5g  정도 차이가 납니다.

5. 결론 내리기: 공기는 무게가 있다 라는 결론을 내립니다.


이러한 단계를 차근차근 아이들과 함께 해나갑니다.

그러고 나서는 이제 이번 두 번째 탐구의 설명하기 단계로 들어갑니다. 즉 아이들과 탐구 2의 평생 지식을 만듭니다.

탐구 2 평생 지식: 물질의 상태는 고체, 액체, 기체가 있고 상태에 따라 특징도 다양하다.

라는 일반화 문장을 만들었습니다. 지난번에도 그렇고 이번에도 아이들이 만든 문장이 제가 처음 단원을 설계하면서 만든 일반화 문장보다 뛰어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6월 4일 나무반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