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웨딩레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디터i Nov 02. 2020

스몰웨딩 장소 예약 전, 꼭 해야 할 질문

QnA로 알아보는 스몰웨딩, 결혼식장 선정 TIP

웨딩홀 선정은 결혼 준비의 시작이다.



대부분의 커플은 프러포즈에 '네!'라고 대답한 후, 다가오는 결혼식의 모든 작은 세부 사항을 계획하기 시작해요. '결혼식 날짜는 언제가 좋을까?', '누구를 초대해야 할까', '뭘 입어야 좋지?' 등등, 이것들은 모두 당신의 머릿속을 맴도는 질문들이지만, 아무것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답하기 어려운 질문이기도 하다.


이 말은 즉 결혼식 장소를 확실하게 정하지 않고서는 결혼식 날짜는 언제로 할지, 몇 명이나 수용할 수 있는지, 어떤 분위기로 콘셉트를 정할지 알 수가 없다는 것. 특히나 어떤 드레스가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릴지조차도 장소가 정해져야 결정이 가능한 문제이다. (예를 들어 캐주얼한 장소에서는 실크로 된 화려하고 풍성한 드레스보다는 심플하면서도 활동성이 좋은 드레스가 더 어울릴 것이고, 모던한 실내공간에서는 그에 알맞은 현대적인 느낌의 드레스가 더 어울릴 것이다.) 드레스는 결혼식의 가장 중요 부분 중 하나가 아닐 수 없으니, 그만큼 장소의 결정은 결혼식의 세부사항을 준비하기 위한 시작이자 큰 틀이기도 하다.


일단 완벽한 웨딩 장소를 찾기 위해 검색을 시작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예약해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완벽한 결혼 장소를 찾기 위해 당신이 스몰웨딩을 계약하기 전 물어봐야 할 질문들을 짚어보았다.



Q1. 몇 명의 손님을 수용할 수 있나요?

스몰웨딩이 가능한 장소는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수용 인원수는 천차만별입니다. 정말 소규모로 진행할 수 있는 곳이 있는 반면, 장소의 특성에 따라 예식장보다 더 많은 하객들을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에 드는 장소를 찾았다면, 꼭 먼저 수용 가능인원 여부를 물어봐야 합니다. 내가 대략적으로 세운 예상 하객 수가 모두 수용이 가능할지 확인해보세요. 아무리 장소가 마음에 들더라도 너무 꽉 차거나 너무 휑하면 그 장소 만의 매력을 더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장소의 적정 인원을 꼭 지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소를 이미 정한 후 예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하객수가 늘어나는 경우를 여럿 보았습니다. 신랑 신부님의 욕심일 때도 있고, 혹은 불가피한 사정으로 꼭 초대해야 하는 이들도 있어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장소 주가 말하는 '적정인원수'를 넘게 되면 예식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어렵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하객들이 편안하게 결혼식을 함께 즐기기 어려워지기도 하고 식사나 주차 등 다른 곳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장소를 선정할 때는 반드시! 수용 가능 인원을 확인해주세요!


Q2. 비나 궂은 날씨에 대비한 플랜 B가 있나요?

야외정원이나 해변에서의 결혼식은 상상만 해도 로맨틱합니다. 하지만 야외 결혼식을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비' 때문입니다. 날씨는 어느 누구도 쉽게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운에 맡겨야 할 수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최대한 이런 상황에 대비하고자 준비를 해두는 것을 필수예요. 그렇기에 야외 공간 외에도 기상악화를 대비한 실내 공간이나 비를 막아줄 천막이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혹은 그것조차도 여의치 않다고 한다면, 우천 시 하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우산을 마련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Q3. 식사가 제공되나요? 아니면 케이터링을 부를 수 있나요?

레스토랑을 대관할 경우에는 대부분 결혼식을 위한 음식들이 마련되어 있지만, 레스토랑이 아닌 갤러리나 카페, 펜션 등의 장소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식사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자체적으로 식사를 제공하지 않더라고 연계된 케이터링 업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연계 업체를 이용해야 하는지 혹은 따로 케이터링 업체를 불러야 하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자체적으로 식사가 준비가 되지 ㅇ낳더라고 해당 장소 근처에 좋은 한정식 집이나 레스토랑이 있다면 그곳으로 안내해드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Q4. 화장실은 몇 개가 있나요?

생각지도 못했던 복병이 되기도 하는 것이 바로 이 '화장실'입니다. 실제로 웨딩 진행을 하다 보면 하객 분들이 가장 많이 여쭤보시는 것이 '화장실'이랍니다. 하객이 적을 경우에는 문제가 될 소지가 적지만, 하객이 많은 경우에는 화장실이 어디에 있는지 하객들이 충분히 이용 가능할지 확인해 주세요.


Q5. 외부 업체를 반입하거나 직접 술을 가져올 수 있나요?

결혼식 장소가 레스토랑이 아닐 경우, 음식과 음료를 직접 준비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장소에서는 장소와 연계된 업체 목록에서 옵션을 선택해야 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결혼식 장소에서 어떤 옵션을 제공하는지, 조건은 어떠한지 알아야 합니다. 또한 외부에서 술을 반입할 수 있는지 여부도 알아보세요. 레스토랑이 아닌 카페나 바의 경우 식사류는 제공하지 않더라도 음료나 주류는 판매하는 경우가 있어 외부에서 반입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기도 하거든요. 장소 선정 단계에서부터 외부에서 음료 및 주류를 반입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직접 준비해야 할지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추후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Q6. 주차는 어떻게 하나요?

예식장 근처에 주차할 공간이 여유로운지 알아보세요. 내가 초대하는 하객들이 모두 원활하게 주차할 수 있는지 말이에요. 혹은 발레 서비스가 필수인 공간, 주차료를 내야 하는 공간도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예식 장소가 직접 소유하고 있는 주차장이 없더라도 너무 걱정 마세요. 장소 주에게 물어보면 이용하기 편리한 근처의 공영주차장이나 사설주차장을 추천해줄 거예요. 하객들에게는 미리 청첩장에 해당 주차장으로 안내하는 문구를 넣으면 된답니다.


Q7. 하루에 한 번 이상의 예식을 예약받나요?

펜션을 렌털 하여 결혼식을 진행한다면 이런 걱정 할 필요 없겠지만, 인기가 많은 장소에서는 오전, 그리고 저녁 예식을 각각 예약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그런 장소라면 , 각각의 예식 사이에 충분한 시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식 시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보고, 오전 결혼식은 뒷타임을 위해 신속한 정리를, 이브닝 결혼식은 예식을 준비할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스몰웨딩 가능한 장소 추천 TOP3 >>

코로나로 인한 결혼식 연기? 취소? 스몰웨딩이면 걱정 끝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