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댓글 공유 42 브런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깨달음 중심 치료 ABT
by 김덕성 Feb 08. 2017

마음을 해킹하는 글쓰기

Hacking Writing ㅡ 마음과 시선 특강 소개

                                                  

      

'마음을 해킹하는 글쓰기' 과정이 무려 4년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강의를 오픈할 때마다 만석을 채우며 많은 사랑을 받았던 프로그램이지만, 지난 10년의 세월 동안 단 두 차례만 진행되어 극히 소수의 분들만 접하신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예전 저의 책 '멘탈리스트 마음을 해킹하다'의 출간 이후 어느덧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 사이 사람의 마음을 해킹이 가능한 대상으로 바라보고 기술적으로 접근해 들어갔던 과거 저의 접근들은 폐기되었고, 해킹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은지도 꽤 되었습니다. 대신에 근자에는 사람의 마음에 보다 따스한 시선으로 다가가는 새로운 관점이라 할 수 있는 ABT(Awakening Based Therapy)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많은 분들과 만나가고 있지요.





그렇다면 과거 해킹 툴로써 사용되었던 언어적 스킬들은 버려져야 하는 것일까요? 생명을 상하게 하는 대신 오히려 살리는 데 쓰이는 활인검活人劍처럼, 해킹의 언어 또한 사람 사이의 생생한 대화를 돕는 연결의 언어, 생성의 언어로 사용될 수는 없는 것일까요?


언어의 원형적 모습을 찾아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는 거기서 그 뿌리가 종교의 시초와 맞닿아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신은 '말씀'으로 세계를 창조하셨고, 고대에 모든 주술과 마법들은 말로써 행해졌으며, 과거의 인류들은 그 힘을 절감하며 살아갔습니다.


무수한 시간이 흘러 오늘날에는 더이상 누구도 마법적인 저주와 축복의 힘을 믿지 않지만, 여전히 언어가 가진 속박하고 풀어내는 신비한 힘은 우리들의 정신에 그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는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들었던 '한마디 말'이 가슴에 사무쳐 평생토록 그 상처를 안고 살아가기도 하며, 특정한 단어나 말을 들으면 격분하거나, 슬퍼하거나, 더없이 행복해하기도 하지요..


최면적 언어스킬과 프레임 전략을 구사하여 어떻게 언어가 갖는 그러한 지배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가를 논하는 것은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단지 거기에서 그친다면 제게는 참으로 의미없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한 힘에 천착하여 계속 나아갈 때 도달하게 되는 결과들은, 결국 시작할 때보다 더욱 커진 또다른 마음의 묶임일 뿐이었음을 무수히 보아왔기 때문입니다. 힘에 집착하여 기법에 매달렸을 때...


그 결과에 예외는 없었습니다.





때문에 이번 강좌에서 우리는 언어적 기교를 익히기 이전에, 그 언어에 담아 전하고자 하는 나의 마음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이해하는 법에 대해 먼저 배울 것입니다. 만일 전하고자 하는 나의 마음에 이미 묶임이 있다면, 어떠한 화려하고 정교한 언어를 구사한다 해도 돌아오는 결과는 또다른 묶임이 되고 맙니다.


하지만 먼저 마음의 묶임을 풀어내어 생생해진 그 에너지를 전달하기 위한 그릇으로서 언어가 사용된다면, 그 언어는 반드시 세상에 감동과 창조를 낳게 됩니다. 더이상 속박의 언어와 통제의 언어가 아닌.. 해방과 생성의 언어로 재탄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었을 때 기교란 부차적인 문제가 됩니다. 투박하더라도 내가 전하고자 하는 것은 반드시 전달되며, 상대와 하나의 마음으로 연결된다는 언어 본연의 기능은 성공적으로 수행됩니다. 거기에 세련되고 강력한 기교까지 더해진다면 물론 더할나위 없이 좋은 일이겠지요.


그렇기에 이번 수업은 단순한 글쓰기 강좌라기보다는 언어의 기원과 우리 정신의 구조를 거슬러 올라가는 내적인 탐방인 동시에, 인간의 마음이 표현되고 공유되는 매커니즘에 대해 이해하는 심리적 여행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사고와 감정에 영향을 끼치는 천재적인 언어 전략인 에릭소니언Ericksonian 최면의 기법들을 텍스트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드문 기회인 동시에, 언어도단言語道斷 불립문자不立文字를 선풍으로 내세우면서도 역설적으로 사람을 깨우는 가장 강력한 방편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조사선祖師禪의 비밀을 꿰뚫어 이해하는 특별한 시간이 되실 것입니다.




                                           

언어에 의한 묶임에서 자유로워진 마음의 힘ㅡ생명력을 또 다시 언어에 담아 전달하는 것. 그리고 그 언어를 통해 세상에 새로운 창조를 일으키는 것. 그 창조로 인한 감동이 또다른 언어를 촉발시켜 서로 간에 대화가 이루어지는 것. 그렇게 끊임없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창조와 대화가 이어져가는 것. 기교와 스킬은 그러한 감동을 위해 뒤따를뿐..


이러한 것을 여러분께 전하고자, 함께 나누고자 본 과정은 준비되었습니다. 그리고 비로소 저는 설레기 시작했습니다. 무언가 전해져 오는 감흥을 벌써부터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가 하면, 지금까지의 글로는 아직 충분히 그림이 그려지지 않거나 추가적인 이야기들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어느 쪽이건 상관없습니다. 어서 여러분을 만나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대화를 통해 서로의 빈 자리를 채우고, 같은 이해를 밟고 선 자리에서 함께 이 설렘과 감동을 느끼고 싶습니다.




Table of Content                                                                                                                                                                                                            

1. 언어의 주술적/종교적 기원

ㅡ우리는 어떻게 언어와 개념의 감옥 안에 갇히게 되었는가?

ㅡ속박의 언어와 창조의 언어, 화석화 된 언어와 살아있는 언어

ㅡ언어가 멈추는 공空의 자리

 

2. 링귀스틱 해킹을 위한 기본전제

ㅡ프레임 기반 최면Frame based hypnosis

ㅡ언어의 태극권, '에릭소니언 라이팅'

ㅡ인지심리학의 최근 성과들

 

3. 해킹 도구함

ㅡ최면적 스토리 텔링을 사용해 트랜스로 유도하라

ㅡ기존에 매설되어 있는 앵커를 활용하라 + 새로운 앵커를 매설하라

ㅡ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복합 적용하라

ㅡ읽는 이의 Mind를 상대하지 말고 State를 상대하라

ㅡEgo를 설득하려 하지 말고 유혹/협박/도발하라

ㅡ읽는 이의 시간감각과 공간감각을 자유로이 분리/연합하라

 

4. 마음을 움직이는 '에너지'가 실리는 글을 쓰는 법

ㅡ글쓰는 행위와 샤먼적 행위의 관계

ㅡ영감Inspiration과 접촉하기 위한 방법

ㅡ영감의 다운로드와 디코딩

ㅡ언령言靈의 비밀 : 마음과의 접촉이 먼저, 언어는 그 다음이다

 

부록. 알케믹 링귀스트의 작업 방식

ㅡ평소 포스팅 할 때의 패턴과 요령, 꾸준히 멈추지 않고 글을 쓰는 비결 등

ㅡ개인적인 글쓰기 노하우들과 컨텐츠 생산 노하우의 공유




지금까지의 이야기가 다소 생소하거나 어렵게 느껴지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실제 수업을 들어보면 알게 되시겠지만, 언어의 깊은 비밀이라 불리는 것이 실은 차근차근 설명을 듣다보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만큼 쉬운 것이어서 오히려 놀라게 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정도로 쉽습니다ㅎㅎ


                                                                                                                                              사실 이 분야는 지식의 양이나 노력의 양, 우수한 지적 능력보다는, 얼마나 정확한 지점을 바라보느냐 하는 것이 성취를 좌우합니다. 즉, 관점을 얻는 것이 관건인 것이며, 본 수업에서 우리는 확실하게 그 관점을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은 항목에 해당되는 분이시라면, 즐겁게 본 수업에 참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ㅡ이유 불문하고 글을 잘 쓰고 싶으신 분

ㅡ어떤 종류로건 글쓰기를 업으로 삼고 계신 분

ㅡ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고 사로잡는 글솜씨가 필요하신 분

ㅡ언어와 심리 자체에 관심이 있으신 분

ㅡ민속학적, 언어학적, 인류학적, 주술적 관점에서 언어를 연구하시는 분


ㅡ밀턴 에릭슨을 좋아하시는 분

ㅡ선불교에서의 언어 사용법에 관심이 있으신 분

ㅡ1인 기업 혹은 전문가로서 흡인력 있는 컨텐츠 생산이 필요하신 분

ㅡ월요일에 딱히 할 거 없고 30만원이 남으시는 분

일 배우면서 돈 버실 분


참고로 이번 과정은 ABT 멤버십 내부의 코어 멤버들 중 전문가로 발돋움 하기를 원하시는 분들께 트레이닝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준비된 것이기도 합니다. 1인 기업, 개인 브랜딩 등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글쓰기 능력을 단기간 내에 끌어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 것입니다. 제가 그간 10년 이상 관련 분야에서 생존하며 꾸준한 성과를 내고 발전할 수 있었던 개인적인 노하우들을 아낌없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언제 또 열릴지 모르는 수업이므로 이번 기회에 많은 분들이 함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을 해킹하는 글쓰기』

 

일시 : 1주차 - 2월 13일(월) 오후 7시부터 10시30분까지

           2주차 - 2월 20일(월) 오후 7시부터 10시30분까지

           3주차 - 2월 27일(월) 오후 7시부터 10시30분까지 (총 10시간30분)

자격 : 누구나

비용 : 일반회원 30만원 / ABT 멤버십 회원 10만원

신청 : 국민 011201-04-117983 김덕성(모든마음연구소) 계좌로 입금 뒤 본 게시물에 덧글을 남겨주십시오.

           [양식 예제] → '참가를 원합니다. 박보검'

           현장 카드결제를 원하실 경우 덧글로 신청 바랍니다.

           [양식 예제] → '참가를 원합니다. 문근영. 카드결제.'

인원 : 최대 20인

마감 : 충원 시까지

강의 : 김덕성 소장(알케믹 링귀스트). 마음과 시선 공동대표.

장소 : 1주차 신논현 모든 마음 연구소 http://cafe.naver.com/nlhack/13573

          2-3주차 홍대 마음과 시선 본부(장소 추후 안내)

문의 : 010-3279-9801(김덕성)


 * 본 공지와 무관한 덧글은 삭제됩니다.

 * ABT 멤버십 가입 안내 http://cafe.naver.com/nlhack/18946




<강좌 예고> 이달에는 새생명이 움트는 봄을 맞아 다양한 강좌들을 준비했습니다. 2월 18-19일(토일)에는 남녀노소의 연애고민을 한방에 날려버릴 본격 ABT 연애술 워크샵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어서 2월 24-25일(금토)에는 ABT 집단상담인 여섯번째 심야 心夜가 진행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새들에게는 날아갈 자유를.

꽃들에게는 피어날 자유를.

그리고...


"모든 마음에게는 있는 그대로 존재할 자유를."


항상 애씀 없는 행복이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Alchemic Linguist-

keyword
magazine 깨달음 중심 치료 ABT
상담학의 관점에서 우리의 삶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심리학 놀이터, 마음과 시선> 공동대표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