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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abez Apr 11. 2019

디지털 시대, 어떻게 쓰고 읽게 만드는가

<미디어의 미디어9> 북저널리즘

북저널리즘에서 나온 <미디어의 미디어9>를 읽었습니다.


이미지와 영상 콘텐츠가 주도하는 디지털 시대에 '어떻게 쓰고 읽게 만드는가'를 누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한 서비스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으면서 발췌, 요약한 내용 공유드립니다. 책을 읽어보기 부담되시면 한 번씩 살펴만 보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볼드, 컬러 표시했습니다.




1. 스팀잇 Steemit | steemit.com   

- 글 써서 돈 버는 블록체인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

- 2016년 6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총 4015만 4371 달러를 사용자에게 지급

- 작가 왈 “스팀잇을 시작한 후 브런치는 휴면 상태. 구독자 수를 세는 것보다 업보트와 스팀이 쌓이는 걸 지켜보는 재미가 더 컸기 때문이다.” (ㅠㅠ)

- 스팀잇에서 통용되는 암호화폐는 스팀과 스팀파워, 스팀달러, 세 가지.

- 내부에서 스팀과 스팀달러 거래를 가능하게 해 외부에 의한 시장 가격 조작을 어렵게 했다.

- Pros. 스팀파워 보유자에게 영향력(투표권)을 제공해 커뮤니티 발전에 기여

- Cons. 스팀파워를 많이 보유한 고래가 시장을 좌우


2. 쿼츠 Quartz | qz.com   

- 2012년 론칭 초기 pc, app 없이 mw만으로 시작. 기자 시각을 반영해 이슈를 정리하는 ‘obsessions’만 있었음

- 2013.08 독자가 기사 본문에 직접 의견 남기는 Annotations

- 2015.06 차트 공유 플랫폼 Atlas

- 2016.02 대화형 뉴스 앱 Quartz Brief

- 2016.07 각종 경제 지표를 알기 쉬운 도표로 보여주는 Index

- 2016.11 아마존 스피커가 쿼츠의 일일 뉴스레터 Daily Brief를 읽어주는 서비스 시작

- 페이스북 메신저 봇, AR 기술 활용한 뉴스 등을 공개  

- Quartz Curve : 기사를 단어 500개 이내 또는 1,000개 이상으로 쓴다. 500~800개 분량은 피한다. 그 길이 콘텐츠가 잘 공유되지 않기 때문.

- 쿼츠 웹페이지 트래픽 70%가 소셜 미디어 통해 유입

ㄴ Pros. 공유가 잘 되는 콘텐츠

ㄴ Cons. 외부 유통환경 변화에 민감


뉴스레터 세분화

eg. Daily Brief 주요 뉴스 20개 제공하는 일일 뉴스레터(아침)

eg. Quartz Obsession 차트, 통계, 퀴즈, 투표 콘텐츠 제공하는 일일 뉴스레터(오후 4시)

eg. Quartzy 문화, 패션, 음식, 여행, 예술 콘텐츠를 담은 주간 뉴스레터

eg. Index 차트를 모아서 보여주는 주간 뉴스레터

eg. Popup Newsletter 다보스 포럼, CES, MWC, SXSW, 칸 영화제 등 국제 행사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뉴스레터


3. 퍼블리 Publy | www.publy.co   

- 콘텐츠 기획안만 보여주고 파는 콘셉트의 미디어 스타트업

- 지적 콘텐츠에 크라우드 펀딩 적용

- 2017.07 정기구독 모델 도입.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구독 서비스로 피벗팅

- 타깃 독자는 20~40대 초반, 자기 계발에 갈증 있고, 지적 콘텐츠에 돈을 지불할 의사 있는 독자

- 저자 섭외 기준은 현장에 발을 담그고 있는 사람. 고유한 생각, 경험, 통찰이 고객의 성장을 위한 매력적인 상품.

- 디지털이더라도 소비자가 완결된 상품으로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

- Pros. 산업, 기업, 경제 콘텐츠 반응 좋음.

- Cons. 여가, 취미, 교양 콘텐츠는 아직 유료화 어려움


4. 악시오스 Axios | www.axios.com   

- 2017년 7월 폴리티코를 창간했던 짐 반더하이가 새롭게 창간한 인터넷 매체

- Smart Brevity가 핵심 슬로건. 최소 분량과 최대 정보를 지향

- 기사 대부분이 리드와 에디터의 해설인 ‘Why it matters’로 시작. 본문 보려면 ‘Go deeper’ 버튼 눌러야 함.

- 총 14종의 뉴스레터를 제공

- 악시오스 기사 1개를 소비하는 평균 시간 27초 (타 매체 기사는 3.1분)


기사 구조

- Why it matters(왜 중요한가) > The details(상세 내용) > Background(배경) > Between the lines(행간) > The big picture(전체 상황) > By the numbers(수치) > The bottom line(결론)


5. 모노클 Monocle | monocle.com   

- The Economist와 GQ의 특성을 합친 매거진

- A(Affairs, 국제 정세), B(Business, 비즈니스), C(Culture, 문화), D(Design, 디자인), E(Edits, 라이프 스타일), 다섯 개의 카테고리

- 2011년 24시간 방송하는 디지털 라디오 Monocle 24 론칭

- 디지털 시대에 역으로 Print First 전략을 취하는 것이 특징. 소셜 미디어에는 부정적 “우리가 왜 그들을 도와야 하- 나?”

- Pros. 세계에서 가장 트렌디한 잡지. 디지털에서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함.

- Cons. 정치, 사회에 파급력 있는 기사는 적음. 깊이 있는 기사보다는 트렌드 소개에 치중


6. 북저널리즘 Bookjournalism | bookjournalism.com   

- 책처럼 깊이 있게, 뉴스처럼 빠른 지적 콘텐츠

- 전체 이용자의 65%가 25~39세. 직업군은 지식 산업과 스타트업 종사자 많음.

- “이제는 사실만이 아니라 사실을 바탕으로 축조한 인식 틀과 세계관을 제시해야 한다. 정보 나열에서 분석과 의견으로 넘어가야 하는 이유다.”

- 종이책으로 시작해 디지털 (유료) 콘텐츠로 확장

- 북저널리즘 에디터는 기획과 편집뿐 아니라 취재와 기사 작성까지 한다.

- 디지털 콘텐츠에서도 두께감을 느낄 수 있게 웹에서 리딩 타임을 표기

- 20~30분이면 완독 가능한 미드 분량의 콘텐츠 제작.

- 소비자의 지속적인 요구+기존 공급자의 무관심+고객 요구를 충족하는 역량 ⇒ 새로운 독점공간이 열린다고 판단

- 전문가의 기자화. 학술적 깊이와 현장 경험을 두루 갖춘 각계 전문가가 직접 저술

- 지식(worth to read)보다는 정보(must read) 추구. 현실과 밀착한 지식, 지혜로운 정보에 집중.


7. 업데이 Upday | www.upday.com   

-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콘텐츠를 독점 공급하는 뉴스 큐레이션 앱 (유럽향)

- 저널리스트가 직접 고른 주요 뉴스 ‘Top News’와 자체 알고리즘으로 사용자 이용 패턴을 분석해 콘텐츠 추천하는 ‘My News’로 구성

- Flipboard와 UI 비슷. 이미지와 요약글로 카드 구성. 카드만 봐도 내용 알 수 있음. 뉴스 카드 열 장마다 NA 콘텐츠 게재

- 사람이 직접 뉴스 중요도를 판단하는 Human Curation Service 강조


8. GE리포트 GE Reports | www.ge.com/reports   

- 스토리텔링을 전면에 내세운 브랜드 저널리즘

- 기업이 가진 고유 가치를 게이트 키퍼(기성 언론)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채널에서 독자적으로 풀어냄

- 제트엔진, 헬스케어, 가스터빈, 3D 프린팅 등 혁신 기술 동향과 GE 엔지니어 인터뷰 등을 제공

- 세계 14개국에서 GE리포트 자체 제작 중. 2014년 7월에는 GE리포트 코리아 론칭 www.gereports.kr

- 해당 업계 중간 관리자급 종사자, 엔지니어, 공대생이 타깃 독자. 복잡한 이야기를 쉽게 보여주는 것이 강점


9. 카카오 루빅스 RUBICS | Realtime User Behavior-based Interactive Content recommend System   

- 유저 개인의 콘텐츠 소비 성향사용자 집단의 특징을 종합 판단한 콘텐츠 추천

- 뉴스 추천 과정 : 클러스터링 > 문서 중복 및 어뷰징 제외 > 루빅스 풀

- eg. 사용자가 평소에 관심을 가지는 뉴스

- eg. 같은 성별과 비슷한 연령의 사람들이 많이 보는 뉴스

- eg.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을 들여 꼼꼼하게 읽는 뉴스

- eg. 관심을 가진 뉴스와 같은 주제의 뉴스

- 읽은 뉴스를 다시 클릭하는 이용자는 극히 적음 > 추천 화면에서 제외

- 특정 이용자에게 여러 번 추천된 뉴스는 사용자 클릭 여부와 상관없이 페널티 부여

- 루빅스 TF팀 “슬롯머신 베팅 전략을 뉴스 서비스에 적용”

- 2017년 5월 AI 추천 플랫폼 토로스(TOROS) 공개하며 맞춤형 추천 시스템 강화


열독률 지수(DRI; Deep Reading Index) 

기대 체류 시간 대비 해당 콘텐츠 체류 시간의 상대적 크기로 정의.

ㄴ 본문 집중도가 높은 기사를 발굴하고 낚시성 기사를 걸러내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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