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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재고 Feb 11. 2020

카페24 유료스킨을 고르는 방법


카페24로 쇼핑몰을 제작할때 가장 많이 묻는 질문중에 하나가


어떤 스킨을 구입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입니다.


그래서, 간략하게 카페24 유료스킨을 구입할때 참고할 점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카페24 디자인센터(https://d.cafe24.com) 에 가시면 디자이너들이 정말 많은 유료스킨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페24 디자인센터(https://d.cafe24.com)


대부분 가장 판매가 잘되고 있는 베스트 상품들을 위주로 스킨들을 찾아봅니다. 저 역시 베스트 스킨을 위주로 찾아보는걸 권하면서 다음 부분만 주의하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1. 스킨은 최대한 변경하지 않은 상태가 가장 좋은 상태입니다. 이 점은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이 스킨은 다 좋은데, 이게 별로고 이 스킨은 이게 부족하고 등등 딱 맘에드는 스킨을 구하는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생각을 하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이 스킨으로 구입하고, 글씨가 좀 작네. 좀 키우면 되겠지?

이 스킨이 다 좋은데, 좌우폭이 좁다. 넓히면 되겠지?

이 스킨은 배너가 많이 없네. 따로 추가해야겠다.

등등..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딱 맞는 스킨을 구입하기를 권합니다. 위에서 말한 것 처럼 구입한 후에 조금씩 변경하는건 가능하지만, 그 조금의 변경이 스킨의 느낌을 완전 바꾸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디자인적으로 완성도가 높아보이도록 글씨가 작은 스킨들이 참 많습니다. 실제로 큰 글씨로 만든 스킨보다, 작은 글씨로 만든 스킨이 더 깔끔해보이기도 합니다. 그 말은 글씨를 키우면, 그러한 깔끔함이 사라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리더라도 찾아보거나, 정 없다면 스킨구입시 디자이너에게 해당 부분의 커스터마이징을 요청하는게 그나마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2. 스킨에 있는 사용기를 너무 맹신하면 안됩니다. 스킨을 만드는 디자이너들은 보통 자신들만의 홈페이지를 갖고 있습니다. 스킨을 만드는 웹디자이너라서 홈페이지를 만드는건 참 쉬운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많은 디자이너분들이 홈페이지에 디자인 소스를 올려놓고 사용후기를 잘 남겨준 고객들에게만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스킨에 어울리는 디자인 소스를 맘껏 쓸 수 있게 제공하는데 사용기를 나쁘게 남길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따라서, 사용후기보다는 진짜 이 스킨이 내가 필요한 스킨인지를 판단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3. 모바일 스킨을 특히 더 신경쓰세요. 인터넷 쇼핑을 하는 방식이 급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주문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더니, 근래에는 모바일로만 주문하는 분들만 있을 정도로 엄청나게 성장했습니다. 심지어 어떤 쇼핑몰들은 아예 PC 사이트가 없이 모바일 홈페이지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페24 디자인센터를 보면 아직도 PC 사이트 위주로 스킨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PC 사이트 스킨을 구입하면, 모바일 스킨을 무료로 준다는 스킨도 많고, 아예 모바일 스킨만 판매하는 디자이너도 있습니다. 스킨을 구입할때 반드시 모바일 스킨이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모바일이 없는 반응형 스킨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3번 내용과 어느정도 비슷한 내용입니다. 간혹 PC 와 모바일을 하나의 스킨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반응형 스킨으로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나의 스킨으로 쇼핑몰을 만들고 카페24에서 모바일 쇼핑몰을 사용안함으로 셋팅하는 것 입니다.


카페24 어드민에서 모바일 쇼핑몰 사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절대 추천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만약 이러한 방식의 쇼핑몰은 원한다면, 카페24가 아닌 반응형 쇼핑몰 솔루션을 이용하는게 훨씬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페24는 PC와 모바일 쇼핑몰이 동기화가 아주 잘되어있습니다. PC 사이트에서 앞에 m. 만 넣어주면 바로 모바일 쇼핑몰로 동작합니다. 메인 페이지외에 거의 대부분의 페이지(심지어 장바구니, 회원가입등등)들도 아무런 오류없이 동작합니다. PC 사이트를 링크해도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면, 자동으로 동일한 페이지 모바일 쇼핑몰로 연결이 됩니다. 이러한 좋은 기능이 있는데, 더 무거운 PC 쇼핑몰을 모바일에 보여주는건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5. 상세페이지에 있는 대표이미지 크기를 꼭 확인하세요. 보통 제품의 대표이미지는 600x600 정도를 많이 사용합니다. 스킨에서 설정된 대표이미지의 크기가 너무 크다면, 등록된 대표이미지를 확대하여 보여주게 됩니다. 이미지를 확대하면 선명함이 떨어져서 보기에도 아주 좋지 않습니다. 이 경우 스킨에 설정된 대표이미지 크기를 줄이거나, 더 큰 대표이미지로 교체를 해주어야합니다. 가장 처음에 설명한 것 처럼, 기본설정들을 변경하면 또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디자인되어있는 부분은 더욱 그렇습니다. 이미지를 교체하는 것 도 등록된 상품이 많다면 엄청나게 고된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킨에 설정된 대표이미지의 크기가 내가 보유한 또는 등록되어 있는 상품들의 대표이미지와 비슷하거나 동일한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사용후기 게시판의 디자인은 크게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스킨이 다 맘에 드는데 사용후기 게시판만 별로라면 그 스킨으로 구입하셔도 됩니다. 대부분의 유명한 쇼핑몰들을 보면 사용후기 게시판이 상당히 깔끔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포토후기도 잘 정렬되어 있고, 후기를 남기기도 아주 좋아보입니다.


그런데, 왜? 사용후기 게시판의 디자인은 신경안써도 된다는 건가요?


그 이유는 그 깔끔한 사용후기 게시판들이 대부분 별도의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혹 그런 생각이 들지 않으셨나요? 사용후기 게시판이 깔끔하고 좋은데, 뭔가 다 비슷비슷하다는 생각 말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가 별없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용후기 솔루션은 월사용료가 최소 8만원부터 50만원까지되는 고가의 솔루션입니다. 처음부터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라고 권장은 안하지만 언젠가 쇼핑몰이 커진다면 반드시 사용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럼에도 스킨을 결정하는게 좀 어렵다면, 해당 스킨으로 쇼핑몰을 제작할 디자이너에게 전권을 위임하는 것 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스킨을 선택하는건 꽤 많은 신경을 써야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mail : raremore@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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