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를 사용해봅시다.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할까요?
조금 어렵지만 그래도 쉽게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광고 캠페인은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그 목적을 conversion 즉, 전환 이라고 부릅니다.
사이트의 방문자를 높이는 목적으로 캠페인을 집행한다면?
→ 방문 그 자체가 전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들은 단순 방문이 아니라 구매가 목적이겠죠?
→ 그래서, 구매를 하면 전환을 기록하도록 설정합니다.
회원가입이 목적인 사이트도 있겠죠?
→ 그러면, 당연히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전환이 기록될 것 입니다.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는데 비용이 발생하므로,
전환이 잘 설정되어야 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것 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온라인 광고 매체들은 별도의 전환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타(페이스북)의 픽셀
틱톡의 픽셀
X(트위터)의 픽셀
크리테오의 원태그
...
메타(페이스북) 픽셀이 워낙 유명해서 후발주자들도 대부분 픽셀이라는 이름을 쓰는 것 같긴 합니다.
지금 이야기하려는 구글 애즈도 전환이라는 별도의 캠페인 목표 측정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즈의 전환은 다른 매체의 픽셀과는 성격이 아주 다릅니다.
그 이유는
다른 매체의 픽셀은 광고 전환과 상관없이 상시 이벤트를 기록합니다만,
구글 애즈 전환은 캠페인으로 유입되는 경우에만 기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구글 애즈 전환을 설정하고, 구글 애즈 캠페인을 만들었습니다.
근데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이 메세지까지는 무시하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액션이 확인되면 전환이 발생하기 시작한다는 약한 경고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캠페인을 다 만든 후, 다음과 같은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캠페인을 만드는 중에도 비슷한 메세지를 볼 수 도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광고주들은 이 메세지를 보면, 뭔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애즈에서 문제가 있다고 나오고, 심지어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근데 왜 이런 메세지가 나오는걸까요?
캠페인이 집행되기전에 기록된 전환이 없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구글 애즈 전환은 캠페인으로 유입되는 경우에만 기록한다고 언급을 했지요?
첫 캠페인이므로 기록된 전환이 없는게 당연한 것 입니다.
그럼 왜 구글 애즈는 다른 픽셀처럼 모든 이벤트들을 기록하지 않고, 캠페인으로 유입되는 경우에만 전환을 기록할까요?
저는 구글이 이미 모든 이벤트를 기록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라는 좋은 도구를 제공하기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성능 좋은 애널리틱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구글 애즈 전환은 전환 측정에만 사용하라는 것이지요.
사실 어느정도 이해가 갑니다만,
제발!!
첫 캠페인을 만들 때, 문제가 있다는 표시는 수정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구글 애즈 전환이 실제로 잘 작동하는지는 어떻게 확인해야할까요?
바로 전환의 추적 상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즈 → 목표 → 전환으로 이동하셔서 설정한 전환들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래처럼 운영중지로 나오면, 전환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이므로 반드시 설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전환은 운영중지가 아니라 최근 전환 없음으로 나옵니다.
최근 전환 없음으로 나온다는 건 전환 설정은 이상이 없지만, 캠페인으로 기록된 전환이 없다는 내용입니다.
참고로 최근 전환 없음에 마우스를 올리면 최근 활동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결론이 나왔네요.
구글 애즈 광고 집행하세요?
전환 설정이 정상 작동하고 있다면, 아무런 걱정없이 캠페인 집행하세요~!
E-mail : raremore@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