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치도치상 May 21. 2019

영어와 우리말의 차이 10

시제(verb tenses) 1

언어를 구사한다는 것은 머릿속에서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집니다. 성인이 되어서 새로운 언어를 배우면 그 과정들을 순간순간 의식하게(conscious of)되니 어렵다고 느끼는 것이겠지요. 어린아이들은 성인들과 달리 모국어도 외국어도 그 과정들을 의식하면서 말하지 않습니다. 아는 단어를 자기 생각의 틀(framework)에 맞추어 생각나는 대로 말하죠. 아이들을 관찰해보시면 알 수 있어요. 틀리고 다시 말하고 틀리고 다시 말하고...성인인 우리들과 달리 아이들은 표현방식이 틀렸다고 해서 보통 두려워하거나 위축되거나 하지 않습니다. 다시 시도를 하죠.


성인이 되어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모국어로 생각의 틀을 구축하였기 때문입니다. 생각의 틀이 이미 구축되어 있으니 새로운 개념이나 생각의 틀이 자리잡기가 어렵습니다. 보통 새로운 정보/생각의 틀이 제공되었을 때, 성인의 반응은 뒷받침하는 이유(rationale)가 무엇이냐고 묻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그렇지 않죠. 스펀지처럼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성인이 된 우리들에게 외국어 교육은 논리(logic)와 이유(rationale)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한국인이 영어를 습득할 때 원어민(native speaker)이 아닌 한국 사람에게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더라고요. 모국어로 영어를 습득한 사람에게 영어를 배우면 그런 논리와 이유를 제공할 수 있는 틀이 없으니까요. (이런 측면에서 보았을 때, 저는 상당히 적절한 영어교사가 될 수 있겠습니다만...)   


각설하고, 시제를 중심으로 영어가 얼마나 우리말과 다른 지를 살펴보도록 할께요.

우리말은 일단 과거, 현재, 현재 진행형, 미래라는 시제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영어는 더 많은 시제가 존재합니다. 현재 완료, 과거완료, 미래 완료 등이죠. 예를 들어서 설명해 볼께요.


그녀는 영어 표현을 배웠어.

She had learned English expressions.

She learned English expressions.

She has learned English expressions.


그녀는 영어 표현을 배우고 있어.

She learns English expressions.


그녀는 영어 표현을 배우고 있는 중이야.

She has been learning English expressions

She is learning English expressions.  


그녀는 영어 표현을 배우게 될 것이야.

She will learn English expressions.

She is going to learn English expressions.

She will have learned English expressions.

 

보기만 해도 머릿속에 쥐가 나네요. 하나하나씩 살펴볼게요. (사실 과거 진행 완료, 미래 진행 완료 등은 빼 두었어요. 저도 잘 모르거든요.)

had learned 과거의 어떤 시점에서 배우기 시작해서 과거의 어떤 시점에서 배움이 끝났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learned 과거에 배웠다는 사실입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죠.

has learned 과거에 배우기 시작해서 현재에 끝났다는 의미입니다.


learns 현재의 의미도 있지만 진술(statement: 사실에 기반한)의 의미를 내포합니다. 따라서 때로는 “배웠어.”라고 번역되기도 합니다.


has been learning 과거에 배우기 시작해서 현재도 배우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is learning 배우고 있다는 진행형에 방점을 찍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도 has been learning이랑 헷갈렸었거든요.

is learninghas been learning과 달리 과거에서부터 배우고 있었는 지를 내포하지 않습니다. 배우고 있는 중이라는 의미만 담고 있어요.


will learn 반드시 (90% 정도?) 배울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is going to 화자의 의지가 담겨 있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will have learned 동작이 미래에 완료가 될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영어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우리말 시제보다 더 많은 시제가 있어서 입니다. 우리말 시제에 없는 개념이 나타나니 어려울 수 밖에요. 저도 미국에서 내내 영어를 사용했음에도 영어 시제 개념을 깨닫고 사용하기 시작하는 데에 장장 1년이 걸렸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본적인 개념을 숙지하신 후에 예문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 저보다 빨리 습득하실지도 모르겠어요. 다음 글에서는 시제에 관련된 예문을 많이 생각해보도록 할게요.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와 우리말의 차이 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