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치도치상 Jun 12. 2019

영어가 늘지 않는 이유

영어와 우리말의 차이 번외 편

No reason to learn how to pay attention
if you are in fact paying attention.

“Many of you have already heard a lot of advice on this, 

(많은 분들이 이러한 조언을 이미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things like look the person in the eye,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고요)

think of interesting topics to discuss in advance,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를 먼저 생각해내고요)

look, nod, and smile to show that you're paying attention,

(바라보고, 고개를 끄덕이며, 미소를 지으면서 대화에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repeat back what you just heard or summarize it.

(상대방에게 들은 것을 간추려 다시 들려주라는 등)


So I want you to forget all of that. It is crap.”

(저는 여러분이 이 모든 것을 잊어버리길 바랍니다. 다 헛소리예요.)
Celeste HeadleeTED TALK에서 한 이야기입니다. 그녀는 이유를 이렇게 말합니다.


“There is no reason to learn how to show you're paying attention if you are in fact paying attention.”

(당신이 실제로 집중하고 있다면, 대화에 집중하는 것을 보여주는 방법을 배울 이유는 없습니다.)

실제로 대화에 몰입하고 있다면, 눈을 바라보고, 고개를 끄덕이며, 미소를 짓고 있음을 보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배울 필요도 없죠. 대화에 몰입하고 있다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그런 표정과 반응이 나오니까요.  


Celeste의 강연을 들으면서 사람들이 분석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중요한 것은 실제 대화에 집중하는 것이죠. 대화에 어떻게 집중해야 하는지 분석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한국의 영어 열풍도 이와 마찬가지 현상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영어를 습득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합니다. 유튜브에도 어마어마한 자료가 있고요. 영어를 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수많은 교재와 시청각 자료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영어 실력은 생각보다 늘지 않죠.


제가 관찰해본 바는 이렇습니다. 어떻게 영어를 공부해야 하고, 그 논리적 근거와 추론은 이러하며, 따라서 성인에게 유익한 학습법과 왜 영어가 늘지 않는지 우리는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분석은 기가 막히게 합니다. 문제는 오랜 시간 동안 실천하는 사람이 적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말합니다.

Stop analyzing it. Just do it.

(분석은 그만하고 그냥 하세요)

영어를 하고 싶으면 그냥 시작하세요. 한 가지만 택하셔서 쭉 그것만 하세요. 물론 중간중간 다른 영상이나 자료를 참고할 수 있지만 한 가지를 성실하고 우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는 수학이 아니에요. 분석하고 원리를 안다고 익혀지는 것이 아닙니다. 연습을 해야 언어를 익힐 수 있어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쉬운 책, 쉬운 드라마 대본, 혹은 쉬운 영화 대본 (디즈니 강추합니다) 등을 하나 선택해서 암기할 때까지 읽고 듣고 써보는 것입니다. 제가 환불해드리지는 못하지만 보장할 수 있습니다. 암기가 모두 되어 대본 내용이 혹은 책 내용이 술술술 나올 정도가 되면, 어마어마하게 영어실력이 늘어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문장이 꿰어지지 않아서 그렇지 초중고 12년을 거치면서 영단어의 기본적인 컨셉은 대부분 머릿속에 탑재되어 있거든요.


한 가지 유념할 점이 있어요. 시간이 걸립니다. 언어를 익히는 것은 악기를 연주하는 것과 비슷해요. 매일매일 조금씩 연습하는 것이 중요해요.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하게 하세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대로 하신다면 아마 일 년 안에 실생활의 대화 정도는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실력이 되실 겁니다.


실생활 대화정도 실력이 되었다 싶으면,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한 TED TALK 영어 버전을 보세요 (참고로 TED TALK에서 받은 것은 없습니다). 관심 있는 강연을 하나 선택해서 암기할 때까지 외우세요. 한 이삼십 가지 강연 정도만 암기하고 외워보세요. 네이티브 대학/대학원생 정도 말할 수 있는 실력에 다다를 수 있을 겁니다. 혹시 압니까? TED TALK로 영어 스피킹에 성공한 여러분을 TED TALK에서 불러줄지?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STOP ANALYZING IT. JUST DO IT.


참고 자료.

Celeste Headlee. (2018). “10 Ways to have a Better Conversation” TED Talk. March 6. Retrieved from https://youtu.be/R1vskiVDwl4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와 우리말의 차이 1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