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D Jan 03. 2019

자기개발, 자기계발

평범한 사람의 자기개발 이야기, 10년의 기록

자기개발 강의를 준비하며 그리고 대학생의 자기개발과 관련된 교재를 집필하면서 해당 프로젝트를 총괄하던 대표님과 이야기를 나눴적이 있다.

내가 자기개발이라고 표기하니 자기계발로 표기를 바꾸라고 하셨다. 

"네!"하고 바로 바꾸었다. 


내가 자기개발or계발을 써야 될때, 나의 손가락은 자연스레 자기개발로 타이핑한다. 아마도 내 머리속 사전에 이 단어는 자기개발로 입력되어 있는 것 같다. 


자기계발과 자기개발의 차이는 무엇일까? 내가 잘 못 쓰고 있는 것일까?


구글에 검색을 했다. 나와 비슷한 의문을 가진 사람이 많은지 그런 질문들이 많았다. "포털 사이트 검색에 따르면"이라는 개인의 생각을 근거로 사용하지 않기 위해 "국립국어원"이 이 질문에 답한 내용을 읽어보았다. 


안녕하십니까?

문의하신 문장에서 ‘개발’과 ‘계발’은 모두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뜻을 고려하여 '개발'과 '계발' 중 어떤 것을 문장에 쓰려는가에 따라 단어 선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에 제시한 예를 참고하시어 표현 의도에 맞게 쓰시면 되겠습니다.    

자기 개발 - 자기에 대한 새로운 그 무엇을 만들어냄. 또는 자신의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

자기 계발 -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


일단 자기개발, 자기계발 모두가 틀린 표현은 아니다. 지금부터는 취사선택이다. 

나는 자기개발을 할 것인가? 자기계발을 할 것인가? 

새로운 것을 개발해낼 것인가? 잠재되어 있는 것을 발현시킬 것인가? 


나는 "자기개발"을 하기로, "자기개발"을 교육하기로 선택한다. 

한 개인이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교육, 학습, 연습, 성찰 등의 실천활동을 통해서 개발하는 것을 나는 자기개발로 본다. 

시간을 잘 관리하는 방법,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 등 나는 이러한 대표적인 자기개발 교육의 주제들이 "자기개발"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제 나는 타인에게 자기개발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는 나의 이해를 구축하였다. 

작가의 이전글 2019년 연간계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